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여자들은 곁에서 보기만하고 남자들만 춤을 추는 이란의 민속춤 본문

박기자 취재수첩

여자들은 곁에서 보기만하고 남자들만 춤을 추는 이란의 민속춤

레몬박기자 2009. 2. 11. 08:06


이란 민속춤, 남자들만 춤을 추고 여자들은 곁에서 보기만 하는 이란의 민속춤



오늘밤 드뎌 이란과 월드컵예전전 경기를 이란에서 치른다.
과연 결과가 어떻게 될지 사뭇 궁금하기도 하면서, 꼭 봐야하나 , 괜히 봤다가 정신건강에 해로우면 어떡하나 싶은 우려도 있다. 역대 전적에서 8승5무8패로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테헤란 원정에서는 3번 맞서 1무2패로 단 한 번도 이겨본 일이 없다.  그러고 보니 우리가 이번에 월드컵에 진출하면 7회 연속 본선 진출이다. 참 대단하다. 오늘 이란을 꺽어서 요즘 암담한 현실에 꽉 막힌 우리 국민들의 가슴을 시원하게 뚫어주길 바란다.


이란의 민속춤

여자들은 예쁘게 꽃단장을 남자들이 춤을 추는 것을 지켜보기만 한다.

                            

기자는 이란에 대해서는 사실 성경에 나오는 바사왕국(페르시아)과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같은 어릴적 읽은 동화책에서 대한 것이 전부다. 아라비안나이트에서 소개하고 있는 이란은 도전과 모험이 가득한 곳이었는데, 아쉽게도 이곳에 사는 사람들은 축구경기나 별로 좋지 않는 소식으로 뉴스에서 대했을 뿐이다. 그런데 이번 부산세계사회체육대회에서는 이란 사람들의 민속놀이와 민속춤을 구경할 수 있었다. 아쉽게도 그들의 민속놀이는 촬영을 하지 못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다행히 한 분이 촬영을 해서 판도라 TV에 올려놓았는데, 우리의 오자미 같은 것을 가지고 노는 놀이다. 편을 나누어 상대를 오자미로 맞히며, 그 동안에서 나무로된 블럭을 쌓아 올리는 식의 순환 게임인데, 경기방식을 이해하면 재미있을 것 같다. 이 게임에는 남자와 여자가 서로 어울려 아주 재밌게 노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란 하면 얼굴이 보이지 않는 히잡으로 무장한 여성들이 집 밖에는 나갈 수 없는 은둔생활을 할 것이라는 기자의 편견이 깨어지는 순간이었다. 

 
민속놀이_이란_민속춤

이란의 민속놀이, 이렇게 쌓아둔 블럭을 오자미 같이 생긴 공으로 무너뜨리는 게임이다.




그런데 이란의 민속춤에는 여자가 없다. 난 처음에 춤을 추기 전에 여성들이 원을 두르며 뭔가를 준비하기에 밸리댄스 같은 그런 춤을 추는가 했는데, 춤이 끝날 때까지 여자들은 남자들이 추는 춤을 구경하며, 박수를 치고, 흥겨움을 돋우는 도우미 역할을 할 뿐이었다. 여성들이 추는 춤이 따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번에 본 바로는 대여섯명의 남자들이 어깨동무를 하면서 서로 어울려 추는 것밖에는 보지 못해, 기자의 짧은 소견으로 일단 남여가 어울려 추는 춤은 없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피리_이란_민속춤

이란의 민속춤, 춤을 추기 위해 악사가 피리를 불기 시작한다.

북_이란_민속춤

춤의 흥겨움을 더해주는 북

이란_민속춤_반주

이란민속춤에 사용되는 악기 북과 피리



춤을 추기 위해서는 반주가 필요한 법. 이란의 전통 악기 이름은 모르겠는데, 전통 피리를 부는 이가 있고, 여기에 장단을 맞추는 북을 치는 이가 있다. 피리와 북소리에 어울려 일단의 남자들이 발스텝을 서로 맞추며 춤을 춘다. 어깨나 손의 동작은 수건을 돌리거나 단순한 몸짓에 있고, 대부분 발의 스텝을 변형하며 아주 다양한 변화를 보여준다. 특이한 것은 서로 흩어지지 않고, 어깨동무를 하거나, 손을 잡거나, 손을 놓아도 한 곳에 모여서 같은 동작을 반복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중 리더격이 한 사람이 특이한 동작을 하면 또 그것을 따라하는 식으로 춤이 진행되는데, 거의 삼십분을 앉아서 촬영했지만 끝이 보이지 않아, 도중에 나와야만 했다. 혀가 내둘릴 정도의 대단한 체력이다.


이란민속춤_남자_무희

이란의 민속춤, 춤을 추는 남자 무희들

이란민속춤_남자_무희
이란민속춤_남자_무희
이란민속춤_남자_무희

이란 민속춤의 특징은 발을 절도있게 사용한다는 것이다. 손사위도 있지만 경쾌한 리듬에 따라 현란한 발동작이 눈길을 끈다.

이란민속춤_남자_무희



판도라 TV에 다행이 이 춤추는 장면도 동영상으로 올려놨기에 링크를 걸어두니 직접 보면 좋겠다.
http://search.pandora.tv/frame/outSearch.htm?ref=na&ch_userid=kaien24&id=33302220&keyword=+%C0%CC%B6%F5%C0%C7+%B9%CE%BC%D3%C3%E3

http://www.pandora.tv/my.kaien24/333022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