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75
Total
4,645,458
관리 메뉴

레몬박기자의 카메라여행

해운대 골든스윗트 화재,초기 진화하지 못한 이유가 황당해 본문

박기자 취재수첩

해운대 골든스윗트 화재,초기 진화하지 못한 이유가 황당해

레몬박기자 2010. 10. 2. 10:56


오늘 조간신문을 보니 해운대 골든스윗트 건물의 화재에 대한 기사들이 올라와 있는데, 읽어보니 정말 황당하더군요. 처음 화재가 발생했을 때 최초 발화지인 4층에 불이 번져올랐을 때 창문을 깨고, 물로 소화를 했다면 충분히 진화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미 사고현장에 도착해 있는 소방관들이 이를 수수방관하고 있더라네요. 왜 그러냐고 주민들이 항의하니 상부의 지시가 없어 못들어가고 있답니다. 도대체 원~ 그 상부가 누군지..그리고 그 상부는 어디서 무얼하고 있는지.. 화재현장에서 소방관들의 소방 활동이 이렇게 수동적이어서 어떻게 제대로 된 진화작업을 할 수 있는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일각에는 화재진화를 하려해도 건물주가 허락을 해야 하는데, 그 때문에 못하고 미적거렸다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이 건물이 이번에 화재가 난 골든 스윗트입니다.




저는 해운대에 있는 마천루들을 볼 때마다 그리 좋은 느낌이 아닙니다. 세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는 과연 이렇게 해안가 그것도 매립지 위에 저렇듯 고층 아파트가 어떻게 건축허가가 날 수 있었을까 하는 점이고, 둘째 이렇게 해안에 고층빌딩을 올려버리니 다른 곳에서 바다를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부산에서 조금만 높은 곳에 올라가면 바다가 보였는데 요즘은 빽빽한 건물만 보이거든요. 이 고층 아파트들이 부산시민의 바다전망권을 독점해버렸습니다. 셋째는 이 때문에 바닷바람이 막혀버려 도시의 대기 오염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때문입니다. 부산은 바다와 산으로 이루어진 도시입니다. 바닷바람과 산바람이 서로 소통이 되어야 하는데, 그 바람길을 이런 고층 아파트들이 막아버리고 있다는 것이죠.








그리고, 전 이 건물들을 볼 때마다 세 가지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 없었습니다. 첫째는 태풍이 불 때 과연 이 건물들이 어느정도 버틸 수 있을지, 이전 해운대라는 영화처럼 건물 하나가 쓰러지만 도미노처럼 그렇게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이 되더군요. 둘째는 화재나 지진 각종 안전장치는 제대로 되어 있을까? 예전 우스개소리로 105층에 사는 사람이 출근을 하려는데, 엘리베이터가 고장이 난 것입니다. 105층을 걸어내려 온 것이죠. 그런데 제기랄 자동차 키를 집에 두고 왔네요. ㅎㅎ 이런 황당한 일이 과연 벌어지지 않을까? 이번 화재를 보니 이런 일이 결코 우스개소리가 아니라는 것이죠. 세번째는 이 건물도 콘크리트로 지은 것이니 수명이 60년정도일텐데, 그 후엔 과연 어떻게 처리를 할지.. 재건축은 생각도 못할 것이고, 그 때 친환경적인 법규로 인해 이런 자리에서 초고층을 짓는다는 것은 엄두도 내지 못할텐데 말입니다.







이번 화재를 통해 우리나라의 초고층 건물의 허실이 제대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먼저 화재경보가 제대로  발동되지 않았습니다. 불이 났는데도 집 안에 있던 사람들 중 화재경보나 안내방송을 들은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죠. 자칫 했으면 집에 가만히 아무 것도 모른채 있다가 그냥 불벼락 맞을 뻔했다는 것 아닙니까? 스프링쿨러도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았고, 화재를 대비해 있어야 할 시설 들 중 제대로 작동된 것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불이 순식간에 최고층으로 번졌다는 것입니다. 외관에 신경쓰다 화재 방비를 무시한 결과인 것이죠. 그리고 안전시절이 제대로 되어 있질 않았습니다. 외국에는 이런 화재를 대비해 계단을 지그재그로 설계한다든지, 건물 중간 중간에 화재를 견딜 수 있는 대피층을 만들어 둔다든지 해서 피해를 최소화하려고 하는데, 우린 그런 시설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이건 법규 마련이 시급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도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이 되겠지만, 외양간 제대로 고쳤으면 합니다. 참 답답하네요. 그리고 화재를 당해 어려움을 겪은 분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 트위터하는 농부가 대통령보다 더 현실적인 제안을 한 이유






22 Comments
  • Favicon of https://sooandjoshua.tistory.com BlogIcon 출가녀 2010.10.02 15:42 신고 마음이 아프네요.. 오늘 처음 들렀습니다~
    좋은 글 좋은 사진들...구경 잘하고 갑니다*^^*
    레몬 박기자님 행복한 주말 보내셔요~ 가끔 놀러 와도 되죠..? ㅎㅎ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2 21:45 신고 네 종종 들러주세요. 감사합니다.
  • dolj 2010.10.02 19:08 정말 황당하네요
    불난데서 배추이야기 하는 사람들은 뭐죠??
    좌빨 짓이라는 데 사람인지 귀신인지...............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2 21:45 신고 저도 뭔 소린지 모르겠군요.
  • jk 2010.10.02 20:53 님. 그럼 상부의 지시없이 독단적으로 유리창 깨고 들어가서
    화재진압하다가 화재진압 소방관들이 다치거나 사망하면 그럼 누가 책임지나요?

    당연히 상부의 지시에 따라서 화재진압을 해야죠.
    화재진압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일반인들이 전문가인 소방수와 소방간부들의 행동에 대해서 이러쿵 저러쿵 하는것 자체가 웃긴겁니다.
    소방수들도 다 기본적이 매뉴얼이 있고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게 가장 피해를 줄일 수 있는건가 고민을 많이 했겠죠. 간부들도 마찬가지이구요.

    다만 예상하지 않은 외벽때문에 4층에서 난 불이 38층까지 위로 불이 올라가버린거겠죠.
  • jk 2010.10.02 20:58 그리고 님이 현장을 직접본 소방전문가가 아닌한

    확실하지 않은 소문을 재생산 혹은 퍼뜨리는건 옳지 못한 행위입니다.
    힘들게 일한 소방수들을 욕먹이는 짓이지요.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2 21:49 신고 그건 저도 인정합니다. 이 글을 쓸 때 그런 점도 있지 않을까 생각도 해봤구요. 그런데 그 상부라는 사람들 당시 어디에 있었을까요? 만일 님의 말대로 그런 매뉴얼이 있다면 당연 그 상부라는 사람들이 제일 먼저 와서 상황을 체크하고 도착한 소방대원들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할지 신속하게 배치해서 불이 더 번지지 않도록 했어야겠죠.그리고 화재현장에 투입된 소방관들이 그 자리에서 수수방관할 상황이라면 그 매뉴얼부터 고쳐야하지 않을까요?
  • 지나가다 들린 이 2010.10.02 22:18 소방공무원 준비하는 입장에서 설명드리면 수수방관으로 보였겠지요....
    하지만 수수방관으로 보이더라도 머뭇거린 이유는 먼저 건물의 구조를 몰랐기에 그 구조를 알아내기 위해 시간이 걸렸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외벽을 보고 당근
    연소가 잘 되는 물질이여서 섣불리 들어가서는 안된다는 것도 이미 파악을 했겠지요...
    소방이라는 조직 자체가 재난, 사고에 대처 및 대응하는 조직이라 보기보다 보고 나 확인 체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오히려 저런 고층건물 화재에서 사망자가 없었다는게 더 신기하고 진짜 운이 좋았던 겁니다.
    (그들도 사람이요 한 가정의 아들이요 아버지들 입니다. 미국에서는 사람이 있어도 섣불리 안들여보냅니다. 왜 그들도 사람이고 대원이 살아야 또 다른 사고에서 구조활동 및 여러 활동을 하므로 안전을 보장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이미 소방법에서 2번이나 지적을 당했는데 그걸 무시하고 개선을 안한 잘못이 큰데
    뉴스를 보니 그 날 초기대응이 늦었다느니 속된말로 까는 뉴스가 대부분이더군요...
    (정작 출동 늦게 했다는 뉴스 나오면 스스로 생각들 해보십시요 소방차나 구급차들 출동할 때
    피양 의무를 다 했는지요??? 또 소방통로를 차로 막았던 적은 없었습니까???)
    그리고 고가차나 굴절차는 기술적 한계로 20층 이상은 안되는데 와도 어쩔 수가 없는데 이걸로 까고
    안에 구조를 몰라서 대응이 늦었다느니 진짜 기가 차서 말도 안나오더군요...
    그리고 위에 JK님이 지적하신게 맞는 말입니다.
    소방은 엄연히 제복착용과 계급이 존재하는 제복직 공무원들 입니다.
    군대처럼 철저한건 아니지만 엄연히 상명하복이 존재하는 곳이기도 하구요

    또한 화재는 보기보다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고 플래시오버 현상까지 겹치면 이건 사람이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초기대응이 중요한 이유중 하나)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07:02 신고 전문가적인 식견의 말씀 감사합니다.
  • 쯧쯧 2010.10.02 23:42 목숨걸고 고생은 고생되로 하고,
    이런데서 욕은 욕되로 듣고...
    아는 사람 소방관 한다하면 팔 겉어 붙이고 말려야 할듯...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07:02 신고 그렇게 말하는 건 너무 오버하는 것입니다. 소방관 수고하고 있다는 것은 다 알고 있죠. 하지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에 대한 비판은 할 수 있다고 봅니다.
  • 차칸팡이 2010.10.03 04:57 일반인들 눈에는 수수방관인지 모르겠지만 소방관들은 전문가들입니다.
    그런 그들을 비난할 수 있는 사람은 없죠. 일반 시민은 전문가가 아니니..

    소방관들이 현장에서 가장 주의하는것중 하나가 현장에서 시민들의 제보만 믿고 화재현장에
    들어가는것입니다. 건물구조,내부상황,지원 및 장비상태에 대해 파악하지 않고 들어가는것을
    속된말로 죽으러 간다라고 합니다. 과거 메뉴얼이 제대로 갖추어지기전 많은 소방관이 이때문에
    순직했구요.

    또 하나..대한민국 소방관은 화재진압때 사유재산은 함부러 손 못댑니다. 외벽유리요? 건물주 허락받아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계산해서 4층에서 발생한 불이 38층까지 올라가는데 30분정도 걸렸습니다.
    1층에 약 1분정도 소모된셈이죠. 그럼 소방관들이 5분만에 도착했을땐 이미 10층정도까지 번진 상태이고
    고가사다리차와 소화전 연결하는 시간동안 15층 이상까지 번졌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 사이 지휘부는 내부구조 파악하고 어떻게 진압들어갈건지 작전세우고 있었겠죠.
    그걸 파악하고 자체적으로 진압이 불가능하니 소방항공대까지 부른겁니다. 부산소방항공대만 왔을까요? 53사단 헬기,소방청 헬기까지 다 불렀습니다.

    고가사다리의 한계로 15층 이상 번진불에 대해서는 진압이 불가능하겠죠. 처음부터 초기진압이 불가능한
    상황아닌가요? 그리고 인터뷰중 가장 어이없던게 소방관들이 유리를 깨고 진압했다면 불이 안번졌다라는
    말도 안되는 소리..내부에 불길이 치솟는데 소방관보고 그냥 들어가라고 말할수 있나요?

    또 건물 밑에서는 시민들이 대피중인데 유리를 파쇄할경우..파편에 직접 맞으면 죽습니다. 뉴스에서 파편이
    떨어지면서 보여준 엄청난 충격..밑에서는 시민들이 대피중..인명구조과 화재진압..어느게 우선순위일까요?

    화재현장의 경우 현장도착후 무작정 들어가는게 아니라 작전을 세우고 들어가는게 대원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하기에 시간이 걸리는것인데 모르는 사람 눈에는 수수방관으로 보이겠죠.
    소방관들이 수수방관했다..4층 외벽유리깨고 진압하면 불 끌수 있다고 말씀하신분들..그렇게 잘 알면 본인들이
    초기진압 가능할텐데 왜 소방관을 불렀을지 의문입니다.

    미군 교범에 이런 상황을 잘 나타내주는 말이 있습니다.
    "안전수칙은 피로 쓰여진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07:22 신고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있어서 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가 서로 좀 엇갈리는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는 그 현장에 있질 않아서 신문보도와 블로그의 글 등을 참조했습니다만 소방관들이 상당히 수동적으로 대응했다는 것이 일반적이더군요.그리고 그렇게 수동적으로 대처한 이유가 무엇일까? 이전에 제가 근무하던 빌딩에 화재가 난 적이 있었습니다. 신고 5분만에 소방대원들이 왔고, 오자마자 화재진압 준비를 하더니 10분이 채 되지 않아서 불을 껐습니다. 상황은 비슷한데 왜 여기서는 수동적으로 그랬을까 전 좀 의구심이 들더군요. 그리고 님의 말씀처럼 소방대원들이 화재진압을 위해 준비가 마쳤을 때 아직 건물 외벽으로 불이 번지고 있는 상황은 아니었다고 하더군요.그래서 이를 본 시민들이 왜 수수방관하느냐고 의문을 제기한 것이죠.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07:27 신고 저는 현장에서 수고한 일선 소방관들을 비난할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도리어 화재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출동한 것은 누가봐도 듬직한 모습이었구요. 그런데 그렇게 출동한 소방관들이 그저 화재현장에서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은 뭔가 시스템의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의문이 들더군요. 처음 쓴 글에서 오해를 살만한 문구는 삭제 수정했습니다. 오해없으셨으면 합니다.
  • 소방가족 2010.10.03 08:51 글 쓰신이를 비난할 의도는 없습니다... 허나 분명한 사실 하나만 말씀들이겠습니다. 9.11 무역센터 테러시 미국 소방관들 몇분이나 건물의 외부에서 진압활동을 했을까요? 당시 대부분의 소방관들은 건물 내부에 진입중이었고 붕괴 당시 사망했습니다... 건물이 고층인 경우에는 대부분의 진압활동은 건물 내부에서 이루어 집니다. 훈소라는거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야외에 바베큐그릴에 고기를 올려놓고 뚜껑을 닫아 공기를 차단한 후 한참 기다리면 훈제가 되는거 아시죠? 만약 뚜껑을 열고 밑에서 공기를 불어 넣는다면 그 고기는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다 타겠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고층 빌딩은 그 자체가 거대한 하나의 연통입니다.. 고층 건물 사이에는 바람의 유속이 상당합니다... 이러한 거대한 성냥갑에 틈을 모두 막은 상태에서 안에 불을 피우고 맨 밑에서 구멍을 뜷었다고 가정합시다.. 진압활동을 하는 저층 보다는 물이 닿지 않은 고층의 상활(인명구조나 화재규모)을 파악하기 전에는 섣부를 외부 주수는 상활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소방차의 펌프 압력은 대단합니다.. 관창에서 나오는 물의 양보다 공기의 체적이 훨씬 큽니다. 따라서 외부 주수는 일차적으로 건물내부 인명구조를 최우선으로 마무리 한 후 옥내 화재 규모를 감안하여 방수 하는 거죠.. 저도 당시 현장에 있지는 않아 좀 더 정확히 말씀드릴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비전문가나 애타는 입주민들의 주장만으로 '어찌 어찌 했다더라' 라고 기사를 쓰는 기자들에게 남대문이 왜 전소되었는지 다시 한번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무너지기 쉬운 목조건물을 누구보다 더 잘 알면서 옥내 진입을 하여 작업했던 당시 서울 중부소방서 대원과 그 가족분들에게 다시한번 존경을 표하고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08:56 신고 댓글 감사합니다.우리는 현상만으로 상황을 판단하지만 그 안에는 모르는 많은 것들이 있죠.그런데 그런 내용들이 좀 더 좋은 현상을 만들어가도록 보완을 바라는 것이구요.
  • Favicon of https://semiye.com BlogIcon 세미예 2010.10.03 10:05 신고 평소 소방점검 등 기본이 필요했는데 이번 화재는 그런 기본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것 같습니다. 평소의 노력과 관심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 Favicon of https://semiye.com BlogIcon 세미예 2010.10.03 10:06 신고 맞아요,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고층건물 화재대책 세워야 합니다. 지금도 무방비 상태라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13:16 신고 감사합니다. 세미예님 건강하세요.
  • 소방관은 오늘도 슬프다. 2010.10.03 13:08 옆에서 보면 창문깨고 화재 진압하고 나면 남에 집 창문을 왜 깨고 들어가냐고 난리 부리는 사람도 있고 화재진압 후에는 보상해달라고 난리랍니다. 기자님 글과 큰 관련은 없어보이지만 한국의 소방관들이 너무 불쌍해서 올려봅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10.10.03 13:18 신고 그 어려움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제 친인이 얼마전 소방관이 되었거든요. 정말 사명감이 없으면 버티기 힘든 직업입니다. 그에 걸맞게 법제나 시스템도 잘 정비되었으면 하는 바람 간절하구요. 감사합니다.
  • 청사초롱 2016.03.11 21:41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안일한 불감증이 맞아요
    항시 가스안전점검, 전기안전점검, 소방안전점검, 건축물시설안전점검에 힘써야 해요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좋은 날 되세요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