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레몬박기자의 카메라여행

국내에서 샤오미 무전기를 사면 안되는 이유 본문

생활의 지혜

국내에서 샤오미 무전기를 사면 안되는 이유

레몬박기자 2017.03.06 23:14

아무리 가성비 좋아도 중국산 무전기 국내에서 사면 안되는 이유

 

딴지일보 자유게시판에 한 회원이 가성비 좋은 중국산 샤오미 무전기가 등장했다며 소개글을 올렸다.

"17시간 연속사용 가능하고, FM라디오 지원, 스마트폰 앱을 통해 상대방 위치 확인이 가능
최대 통신가능 거리는 10km이며 간섭신호와 노이즈를 제거하는 필터링 기능도 있음
기존 무전기와 달리 송신시 별도의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는 핸즈프리
가격은 우리돈 4만원 정도 ㄷ ㄷ ㄷ "


 

 

 

그러자 실제 산업현장에서 이 무전기를 사용하는 한 회원(닉네임: 피같은내술)이 샤오미 무전기를 국내에서 사면 안되는 이유를 알려주었다. 아래는 '피같은내술'님이 게시한 내용..

 

우리나라는 단거리 통신을 위한 생활용 무전기 외의 무전기는 모두 등록절차를 받아야하고 분기별로 주파수 사용요금도 내야합니다. 대당 3000 원으로 큰돈은 아니지만 등록이란 절차가 문제가 됩니다.

주파수와 출력이 규정을 벗어날 경우는 등록 자체가 안됩니다.

아울러 이 주파수와 출력은 민수용 무전기의 경우 상당히 디버프되어서 판매됩니다.

 

사실 무전기 제조사들이 맘먹으면 십킬로 넘어가는 무전기 만드는거 문제는 아닌데 이 제한에 막혀서 그런 제품을 출시를 못해요. 반면 중국은 이런쪽에는 상당히 관대해서, 손바닥만한 무전기가 십킬로 밖에서도 수신되고 그러는거 별일 아닙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공사가 한 6 개월 정도 예정이면 중국 현지에서 무전기사서 쓰다가 쿨하게 버리고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쿨하게 버리고 오냐 하면 일단 우리나라 무전기를 중국으로 반입하기도 쉽지않고 (배터리문제때문에), 중국현지 무전기 가격이 압도적으로 저렴하고 (모토로라가 막 60만원하면 중국제는 싼거 6만원짜리도 있음) 출력도 킹왕짱이니...

다만 우리나라에 들여올 방법도 마땅치않고 (역시나 배터리 문제),

들여와도 등록할 방법이 없어서 차라리 버리고 오는게 이익이거든요.

 

물론 걍 들여와서 쓸 수는 있는데,

그런 양반들 잡으려고 이런 차량들이 거리를 활보합니다.

 

 

실제로 공사현장에서 저분들이 방문해서 벌금쳐맞는 사례, 자주 있습니다.

저분들, 정말 의외의 장소에서 출몰합니다. 출입증없으면 입장 자체가 안되는 보안구역에서도 걍 밀고들어옵니다.

 

샤오미 무전기 통달거리라 10km 라는데

저 통달거리는 등록이 필요치않는 생활형무전기로는 불가능한 거리고

아무래도 산업용무전기 주파수를 쓰는 모델인가본데 우리나라에서는 그거 전파관리소에서 등록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에 정식으로 들여오면 주파수와 출력이 너프되어 들어올겁니다.

 

-그렇다고 하는군요

 

 

by 레몬박기자

레몬박기자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클릭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6 Comments
  • Favicon of https://buya1.tistory.com BlogIcon 체질이야기 2017.03.07 10:56 신고 오호! 평소에 생각해보지는 않았지만,,
    알고나니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 똥사는소리 2017.03.15 13:23 현장입구도 안가본 상xx이 쓴 글인가 봅니닼ㅋㅋㅋ
  • 방량자 2017.03.22 10:24 이 무전기는 아마추어 무선통신 전용 입니다.
    사용할려면
    아마추어 무선사 자격소지
    사용허가
    등등 절차거쳐야 합니다.
  • 국정원 2018.02.12 15:11 중앙전파관리소..... 저기 단순한 전파관리가 아닌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전 안기부나 정보기관 같이 특수 임무를 띤 국가 기관이 관여했던 것으로....그도 그럴것이

    요즘이야 인터넷 이메일 아이피 우회해서 여러 통신방법이 있었지만,

    과거에는 남파된 간첩 첩보원들이 전부 무전기와 난수표를 이용했을테니까 그걸 감시하는 시스템이 어마무시 했겠죠.

    물론 요즘에는 전파관리소에서 일반 민원업무도 많이 한다고 들었습니다. 난청지역 관리 등등

    저 역시 아마무선기사이지만, 전파자산은 정해진 틀안에서 운영되어야 합니다.

    그런이유로 자격을 취득하려면, 통신보안과목을 통과해야하고, 취득이후에도 갱신시 필수교육이 교육자료로 대체는 되었지만, 통신보안 및 밴드플랜 준수는 필수라 여겨집니다.
  • ㅁㄴㅇㄹ 2018.02.23 20:12 저 무전기 아마추어무선에 주로 쓰이는 대역을 커버하는 무전기입니다.
  • realman 2019.06.26 22:50 혹시 이 제품도 국내 사용에 문제가 되나요?
    https://s.click.aliexpress.com/e/cK6SeMWG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