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0
Total
4,661,064
관리 메뉴

레몬박기자의 카메라여행

[초보강좌] DSLR 초보,측광방식을 응용하여 촬영하는 비법(측광이해2) 본문

사진강좌

[초보강좌] DSLR 초보,측광방식을 응용하여 촬영하는 비법(측광이해2)

레몬박기자 2009. 10. 30. 12:50

반응형


[초보강좌] DSLR 초보도 결코 어렵지 않은 측광의 이해 (2)

혹 이전글을 읽지않으신 분은 아래 제목을 클릭해주세요.

2009/10/29 - [사진강좌] - [초보강좌] DSLR 초보도 결코 어렵지 않은 측광의 이해 (1)



카메라가 측광하는 방식은 크게 3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이런 비슷한 모양을 카메라에서 많이 보셨을 것입니다. 카메라 제조사마다 표시하는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차례대로  멀티패턴측광 / 중앙부 중점측광/ 스팟측광이라고 부릅니다.
 
1. 멀티패턴 측광

초보들이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 측광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무난한 방식이니 사진도 아주 무난하게 나옵니다. 이 방식은 찍고자 하는 화면 전역의 빛을 카메라가 측광하여서 평균값을 내는 방식입니다. 특히 화면 전역이 고르게 밝거나, 고르게 어두울 때 찍으면 더욱 실제적인 느낌을 갖게 합니다. 그래서 단풍이나 날이 맑은 바다의 풍경, 아니면 수목원 같은 곳에서 촬영을 할 때는 이 멀티측광이 위력을 발휘합니다.


2. 중앙부 중점 측광

중앙부 중점측광은 카메라가 초점이 잡히는 중심영역(중심부에서 8밀리정도에 해당)을 측광해서 평균값을 산출하는 것입니다.


그림(니콘 설명서 인용)을 보면 초점부위를 둘러싼 중심부분의 원이 보일 것입니다. 이 원안의 영역을 측광하여 그 평균값을 산출해줍니다. 그래서 인물 사진을 찍을 때 많이 선호합니다. 인물사진을 찍을 때는 대부분 눈에 초점을 맞추는데 그렇게 초점을 맞추며 중점측광을 하면 자연스럽게 얼굴전체의 평균값을 산출하게 됩니다. 그러니 사진을 찍으면 일단 인물의 얼굴은 적정노출로 나오겠죠.

 
3. 스팟측광

사실 가장 어려우면서도 많이 사용되는 측광방식이 스팟측광입니다. 스팟측광은 측광하는 영역이 초점을 잡을 때 반짝 표시되는 작은 영역(약 4밀리, 화면의 2%에 해당)을 측광하는 것인데요, 컨트라스트가 높은 사진이나 미세한 느낌을 세밀하게 표현하고자 할 때 많이 쓰입니다. 인물사진을 찍을 때도 측광부위를 눈으로 할 때와 피부에 할 때 밝기가 달라질 정도로 좁은 영역을 측광합니다.

이전에 에세랄클럽의 고수 중 한 분은 이 스팟측광을 이용해서 한 낮에 달리는 KTX 열차를 마치 한 밤에 달리는 것처럼 표현하셨는데, 그분은 선로에 비치는 반사광을 측광해서 찍었다고 하시더군요.

이처럼 스팟측광을 잘하시면 남다를 표현을 할 수 있어서 사진에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부산의 온천천입니다. 겨울이고 아침 9시경에 촬영을 했습니다. 측광방식은 중심부중점 측광으로 했는데, 측광지점을 아파트에 반사된 빛에 두었습니다. 아래 사진은 같은 시간대에 찍은 부근의 풍경입니다. 같은 시간대이지만 느낌이 좀 다르지 않나요?)

 


4. AE록

마지막으로 측광을 위한 매우 유용한 팁 한 가지를 소개하는 것으로 글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초점을 잡으면 설정된 방식에 따라 자동적으로 카메라가 측광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DLSLR은 측광부터 하고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스팟과 중점측광에 방식에서 효과가 크고, 멀티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이유를 아시겠죠? 멀티는 화면 전역의 평균값을 내기 때문에 어디를 측정해도 측광값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스팟이나 중점이라면 상황이 달라지죠.
예를 들어 인물사진을 찍을 때 역광이나 뒷 배경이 너무 밝은 상황에서 얼굴에 초점을 맞추게 되면, 얼굴은 살아나지만 뒷 배경의 하일라이트 부분은 날아가버리고 맙니다.


그런데 이 때 일단 뒷배경을 먼저 측광하고, 이 값으로 인물에 초점을 맞추어 사진을 찍을 수 있다면 배경색을 살릴수 있기 않겠습니까?
물론 인물은 어둡게 촬영이 되겠지만 이것은 보정해서 밝게 하면 되니까요.


이렇게 촬영하도록 하는 기능이 바로 대부분의 카메라 바디 뒷 상단 다이얼 옆에 붙어 있는 AE/AF록 버튼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위 그림처럼 먼저 측광하고 싶은 부분에 앵글의 중심을 두고 AE록 버튼을 한 번 눌러줍니다.

그러면 그 부분의 측정값이 카메라에 인식되고 일시적으로 저장됩니다.

그런 다음 주제부에 초점을 맞추고 촬영을 하면 됩니다. 아주 쉽지요~~ 사용해보심 아주 유용한 기능이라는 것을 아실 겁니다.

날씨가 추워집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대작들 담으세요.

  



그리고 아래 박스를 보시면 다른 사진강좌도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위 글의 사진을 클릭하시면 원본사이즈로 감상하실 수 있으며, 로그인 하지 않아도 다음뷰의 손가락을 누르실 수 있습니다.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실 수 있으니 추천에 너그러움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1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