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53
Total
4,696,044
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탈무드에 나오는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은? 본문

사진과 사연

탈무드에 나오는 이야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보물은?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0. 5. 24. 07:52

반응형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 데는 우리들을 행복하게 해 주고 기쁘게 해 주는 여러 가지 귀한 보물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중요한 세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의식주와 문화 생활을 윤택하게 하고 다른 사람 앞에 자신감을 갖게 해 주는 재물이라는 보물과 대화를 나누고 서로 돕는 친척이나 주변의 사람들이라는 보물과 우리들 마음 안에 자리잡고 있는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아끼는 사랑의 마음이라는 보물입니다.

이 세 가지 보물 중에 어떤 보물이 가장 귀하고 소중한 보물일까요?







옛날 어떤 왕이 한 남자를 궁전으로 불렀습니다. 그는 왕으로부터 크게 노여움을 샀기 때문에 왕한테 혼자 가는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래서 평소 자기와 친한 친구 세 사람에게 같이 가 달라고 간청했습니다. 그러자 첫 번째 가장 친하다고 믿었던 친구는 "안 돼. 난 갈 수가 없네." 하면서 일언지하(一言之下)에 거절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할 수 없이 두 번째로 친하다고 믿었던 친구에게 가서 함께 가 달라고 애원을 했습니다. 그러나 그 친구도 역시 "그럼 내가 대궐 문 앞에까지만 함께 가 줄 수는 있지." 하면서 대궐 문 앞이라는 생색만 내는 것이었습니다. 왕으로부터 부름을 받은 이 남자는 크게 실망을 하며 불안해 하였습니다. 그리고 초조한 마음으로 마지막 남은 그리 친하지도 않았던 친구에게 말을 건네 보기로 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뜻밖에도 그 친구는 "뭘 그렇게 어렵게 생각하는가? 자넨 아무 잘못도 없는 것 같으니 내가 함께 가서 임금님께 잘 말씀드리지." 하면서 선뜻 응해주는 것이었습니다.

탈무드라는 책에 나오는 글입니다.








탈무드에 의하면 이 세 친구 중 맨 처음 친구는 <재물>입니다. 재물은 인간이 가장 소중히 여기는 보물이지만 죽을 때 가지고 갈 수는 없는 것입니다. 두 번째 친구는 <친구와 친척들>이라는 보물로 죽을 때 무덤까지는 따라가 슬퍼해 줄 수는 있다는 말이고, 마지막 세 번째 친구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평소에는 눈에 잘 띠지는 않지만 죽은 뒤에는 가장 귀중한 보물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이야기에서처럼 가장 귀하고 소중한 보물은 세 번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귀중한 '마음의 보물'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다른 어떤 보물보다도 다른 사람을 먼저 배려하면서 온유하고 아끼는 사랑의 마음을 지닌 아름다운 사람 바로 그 사람이 보물인 것이죠.

이번 한 주간도 행복하세요.

  

반응형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