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광혜원과 제중원 그리고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그들의 뿌리찾기 본문

박기자 취재수첩

광혜원과 제중원 그리고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 그들의 뿌리찾기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 7. 24. 15:18

반응형

광혜원과 제중원 그리고 서울대병원과 세브란스병원의 뿌리 찾기

 

광혜원은 갑신정변과 관계가 깊다. 1885년(고종 22년) 갑신정변 때 명성황후의 조카인 민영익이 정변을 주도한 개화파 인사들에 의해 치명적인 자상(刺傷)을 입었는데 당시 의과대학에서 공부한 선교사 호러스 뉴턴 앨런(Horace Newton Allen)이 민영익을 치료한 것이다.

 

 

광혜원_연세역사의 뜰연세대학교 교정에 예전 광혜원 건물 한채가 복구되어 전시되어 있는 연세 역사의 뜰

 

1. 광혜원과 제중원

1)이에 서양 의학에 관심을 가진 고종은 앨런을 궁정 시의관으로서 임명하고, 4월 10일(음력 2월 25일) 서울의 재동(齋洞, 지금의 헌법재판소 자리)에 서양식 근대 의료 기관인 광혜원(廣惠院)을 설립하도록 윤허하였다. 광혜원은 통리교섭통상사무아문(統理交涉通商事務衙門)에 소속되어 있었으며, 광혜원의 원장은 광혜원당랑(廣惠院堂郞)으로 불렸다.

2)그리고 광혜원은 같은 해 4월 26일(음력 3월 12일) 제중원(濟衆院)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즉 광혜원이 제중원으로 이름이 바뀐 것이다.

3)이후 제중원은 1894년 9월 미 북장로교 선교부에게 이관되어 운영하게 되었다.당시 일본의 국내 영향력이 세졌던 정세에서 고종이 국립의료기관을 일본에 빼앗기기보다는 미국쪽으로 넘기는 것이 나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4)제중원은 이후 1905년 4월 건물 및 대지와 함께 조선 정부로 다시 환수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1907년에는 국립 의료기관 대한의원이 설립되었다. 이 대한의원이 서울대학교 병원의 모체가 되었다.

 

 

광혜원1연세 역사의 뜰에 복원되어 전시되고 있는 광혜원

 

광혜원_정면 정면에서 바라본 광혜원

2. 세브란스 병원

 1899년 미국 북장로교 선교부 소속이었던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의 의과대학 교수였던 올리버 에비슨(Oliver R. Avison, 한국 이름 어비신, 魚丕信)은 제중원의 운영과는 별도로 미국 클리블랜드시의 사업가인 세브란스(L. H. Severance)로부터 거액의 기금을 기증받아 숭례문 밖 복숭아 골(지금의 서울역 앞 연세 재단 빌딩 자리)에 세브란스 병원을 신축, 1904년 완공하였다. 그리고 1955년 5월 25일에는 신촌동 현재 위치에 새 세브란스 병원 건물을 착공하였고, 지금에 이르고 있다.

 

 

광혜원_세브란스병원 광혜원 뒤로 보이는 세브란스병원

 

 

3. 제중원의학교와 세브란스병원의학교

그리고 앨런은 고종의 지원을 받아 의학교를 설립하였고, 1886년 2월 8일 각 도에 3~4명씩 학도를 할당하였으며, 지벌을 따지지 않고 14세에서 18세의 총명한 청년을 발탁하고자 했다. 이듬해인 1886년 3월 29일에는 제중원의학교를 세워 양반 자제 중에서 학생 16명을 선발하여 교육하였다. 1887년 재동에서 한성 남부의 동현(현재의 을지로 1가, 외환은행 본점 근처)로 이전하였다. 하지만 언어와 교재 등의 문제로 입학생들이 제대로 수업을 할 수 없어 보통 3,4개월 공부하다 학교를 그만두는 등 의학교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보완해가며 의학교육에 박차를 가하였고, 드디어 알렌이 의학교육을 시작한지 22년, 에비슨이 의학교육을 시작한지 10여 년 만인 1908년 6월 3일 7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되었다.

 

광혜원 앞에서 보면 하나의 건물인데 뒤에서 보면 건물 두채가 한 마루로 이어져 있다.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한 후 세브란스병원의학교는 새로운 법률적 지위를 얻게 되었는데 1909년 7월 세브란스병원의학교(Severance Hospital Medical School)로 학부에 정식으로 등록하였다. 이후 1913년에 설립 "세브란스연합의학교"로 각각 변경하였고, 1917년에는 "세브란스연합의학전문학교"로 발전하였으나, 1942년 일제의 강요에 의해 교명을 "아사히의학전문학교 (旭醫學專門學校)"로 변경하였다. 해방 후 1947년에는 문교부로부터 6년제의 "세브란스 의과대학"으로 인가를 얻게 된다.

 

 

광혜원_내부_천장 광혜원의 내부 천장모습

 

광혜원_역사당시 사용되었던 의학교재들과 신앙서적들

 

광혜원_역사 광혜원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품들

 

광혜원_전시실 작은 공간이지만 광혜원 설립 당시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다.


세브란스 의과대학은 일제 강점기부터 같은 미국계 개신교 학교인 연희전문학교(현재 연세대학교)와 인연이 깊어, 올리버 알 에비슨이 두 학교의 교장을 겸임하는 등 교류가 많았다.오랜 논의와 준비 끝에 1955년 5월 25일에는 신촌동 현재 위치에 새 세브란스 병원 건물을 착공하였고, 1957년 1월 5일에 결국 양교가 통합하여 양교의 교명에서 첫 글자를 딴 연세대학교로 명명하였다.

연세대학교 교정 안의 '연세 역사의 뜰'에는 광혜원 건물 중 하나가 복원되어 광혜원 및 세브란스 병원 관련 사료가 전시되고 있다.

 

 





by 레몬박기자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