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학교교육의 문제점, 자녀에게 학교를 그만두게 한 세 가지 이유 본문

사진칼럼

학교교육의 문제점, 자녀에게 학교를 그만두게 한 세 가지 이유

레몬박기자 2009. 3. 18. 20:02

728x90
반응형

학교교육의 문제점, 학교생활, 학교를 그만두게 한 이유



교육학을 전공하다 보니 이런 저런 교육 현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그런데 요즘 부쩍 많이 받는 질문이 “꼭 학교에 보내야 하는가?”이다. 그리고 이런 고민 끝에 실제 학교를 그만두게 하는 경우도 요즘은 심심찮게 본다. 그 분들이 아이들로 하여금 학교를 그만두게 한 데에는 정말 고개가 끄덕여질 정도의 타당한 이유가 있었고, 나는 그분들보다 용기가 없고, 또 경제적인 사정이 여의치 않아 하지 못할 뿐, 여건만 되면 나도 그러고 싶다.  

오늘은 그들의 이야기를 전하고자 한다.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인문관

 

1. 우리 아들은 집에서는 참 괜찮은 아인데 왜 학교만 가면 문제아가 되는가?


집에서는 엄마 아빠 마음도 잘 이해하고, 효도하고, 운동도 잘하고,

친구들과도 잘 어울리고 그리고 의리도 있고.. 다 좋은데

어째 학교만 가면 문제아라고 하는가?

그 이유는 단 하나 공부 못한다는 것이다.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 만들려고 학교에 보내는 것인데,

공부를 잘 가르쳐서 훌륭한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보다 학업능력이 떨어진다며 지진아, 문제아 취급을 받는다.

그 공부라고 하는 것도 전인적인 능력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몇 몇 교과목에

제한되어 있고, 이것을 경쟁의 잣대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자기 개발을 위해 공부하는 곳이 아니라

몇 몇 소수의 아이를 특출 나게 돋보이기 위해 들러리 서는 신세가 되는 것이다.

이런 학교에 왜 우리 아이를 보내야 하는가?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신본관 건물




2. 학교 수업 마친 후 또 다시 학원과 인터넷 과외를 해야 한다.

돈이 많이 있으면 고액과외, 개인교사를 들여 다시 공부하고,

돈이 좀 있으면 학원에 보내서 다시 재교육시킨다.

그도 안 되면 인터넷 과외라도 시켜야하고, 더없으면 정말 기적을 바라야 한다.

수업 마친 후 아이들, 다시 11시, 12시까지 학원에서 인터넷에서 하여간 다시 공부한다.

인터넷 강의 듣던 우리 아이, 우리 학교 선생님보다는 훨씬 낫다면 학습의 흥미를 느낀다.

학교 선생님은 수업시간에 야단을 치고, 닥달하고, 잠을 재우지만

이 선생님은 자상하게 설명하고, 재미있는 유머도 섞어가니 훨씬 유익하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이건 보충수업이 아니라 완전 재수강이다. 밤늦게까지 다시 공부하는 것이다.

그러니 얼마나 피곤하겠는가? 철인이 아닌 이상 학교에 가면 잠만 자고,

집에 와서 다시 공부하고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어진다는 것이다.

상황이 이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제일 필요 없는 수업이 학교 수업이다.

이러니 비용이 이중으로 들고, 시간도 이중으로 든다. 물론 힘도 이중으로 든다.

그냥 더 실력 있는 인터넷 과외나 학원 보내서 검정고시로 졸업하는 게

경제적으로 체력적으로 학습 효율성을 따져도 훨씬 이득이라는 것이다.


 

부산대학교_미리내계곡

부산대학교 미리내계곡




3. 교육의 결과도 엉망이다.

우리 아이 학교에서 미술 100점, 음악 100점 맞았다.

그런데 그림 그리는 거, 음악 감상 뭐 이런 거 별 취미 없다.

시험은 100점인데, 생활에서 아무런 소용이 없다. 역사 교육을 받았는데도

역사의식은 없고, 영어 그리 열심히 달달 해도 외국인 만나면 묵묵부담,

수학 그 어려운 공식 열심히 외고 정답 잘 맞추는데, 수리적이거나 합리적인

생각과는 별 관계가 없다. 이런 공부를 꼭 해야만 하는가?

 

그리고 덧붙여 학교생활도 그렇다. 친구들 잘못 사귀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아예 학교 내에서 암약하는 폭력적인 아이들 때문에 학교 보내기가 겁이 난다.

이런 경우 학교 선생님에게 상담해보아도 별 뾰족한 수가 없다.

태권도를 배우던지,아님 같은 방식으로 사고를 쳐서 사생결단 하면 모를까 ..

정말 그런 경우를 당하고 보면 어떻게 해야 할 지 부모도 전전긍긍하긴 마찬가지다.

그래도 그건 그나마 낳은 경우다. 혼자 끙끙 앓다 목숨까지 끊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그들은 내게 이런 공부 왜 해야 하며, 이런 학교를 꼭 다녀야 하는가 라며

현행 교육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다. 그리고 그들이 고민한 결과는

차라리 그만두게 하는 것이 더 좋겠다는 것이었고, 실제 그만 두게 한 것이다.

지금에 와서 후회스런 것은 없느냐는 질문에 몇 가지 아직도 고민되는 문제가 있다고 한다.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박물관




첫째는 졸업장이 없기에 학연에 따른 사회적인 어려움에 대한 걱정이다.

즉, 선후배와 학교 친구가 없다는 것이 한국 사회에서 얼마나 큰 걸림돌이 되는지

잘 알고 있기에 하는 걱정이다. 혹 세월이 지나면 이런 사회 구조도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 그런 조심스런 기대를 해볼 뿐이지, 사실 걱정이 많이 된다고 한다.

 

둘째는 학교에 보내지 않으니 함께 어울리는 친구에 대한 걱정이다.

대안학교에 보낸 경우는 아주 다행이지만 독학을 하거나 낮에 학교 대신 학원에 가는 경우

그곳에서 만나는 아이들의 내력과 신분이 뚜렷하지 않고, 또 한 학교에서 동창으로 만나는

그런 동질감이 없기에
인간관계에 있어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현 정부는 들어서자마자 교육혁신이라는 주제로 아주 큰 홍역을 치뤘다.

그들이 그렇게 야심차게 내놓은 대책이 국민적인 호응은 커녕 엄청난 반감과 반대에

부딪힌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그 대책 속에 실제로 혜택을 받아야 할 아이들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정부 정책자의 입장에서 더 좋은 인력 개발, 인적 자원 확보에 관심을 두었지,

학교를 통해 자신의 삶을 설계하며 꿈을 키우고자 하는 존중받아야 할 학생은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학교가 비인간화 되었고, 지금은 점점

배척당하는 존재로 계륵과 같은 존재가 되어 가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 가는 것이

너무 즐겁고 행복한 시대가 속히 오길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반응형
73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독자 2009.03.19 12:40 참..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정말 공부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수의 인간속에서 자신만이 특별만이 특별한 인간이 아니고 남도 존중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우쳐주고 남들과 의사소통해가는 작은 사회를, 단지 무너진 공교육의 실패 현장으로 표현하시다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 사회가, 님이나 혹은 님이 소개한 어머니처럼 자식하나를 바라보는 애정만 가득한 사회입니까? 학교 부적응은 곧 사회 부적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 독자 2009.03.19 12:40 참.. 학교에서 배우는 것이 정말 공부뿐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다수의 인간속에서 자신만이 특별만이 특별한 인간이 아니고 남도 존중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우쳐주고 남들과 의사소통해가는 작은 사회를, 단지 무너진 공교육의 실패 현장으로 표현하시다니.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 사회가, 님이나 혹은 님이 소개한 어머니처럼 자식하나를 바라보는 애정만 가득한 사회입니까? 학교 부적응은 곧 사회 부적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 우음 2009.03.19 13:17 ... 다 맞는 말씀이세요. 전 현재 미국에서 교환학생으로 공부를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이곳에 와서 우리나라의 교육의 문제점을 알게되었어요 저는. 하지만 뭐 이렇쿵 저렇쿵 하니 학교를 그만 둘수도 없고.. : (.. 어쩔수 없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십대의 시간을 학교라는 이름의 감옥에서 썩기만 해야한다는게 우리나라 학생들의 운명인것 같기도 합니다. 그만큼 너무 슬플 뿐이네요.
  • 학교 2009.03.19 13:30 학교..즉 공교육의 중요성을 너무 공부쪽으로만 생각하시는듯 하네요
    학교는 아이들에게 여러가지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곳이 맞긴 하지만 그보다 아이들이 사회라는 큰 무대에 나왔을때
    도움이 될수있는 사회성을 길러 주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사회성이라는 3글자에 많은 의미가 담겨져 있는건 아시겠죠. 어찌보면 수학문제 몇개 더 알고 영어단어 조금더 아는것보다 훨씬더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은 집과 학교와 학원에세 하는 행동이나 언어습관이 다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지도하는 사람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것을 부모님이 잘 잡아주시는것이 학교를 안보내는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ss 2009.03.19 15:39 네. 님이 지적하신 것이 비형식 교육과정이겠지요.
    교육학까지 배웠다는 쥔장님이 이정도 글을 쓸 정도니
    저도 참 깝깝합니다.
    공교육을 욕하면서 이런 공교육이 오늘날 있게 만들게
    한 기성세대들은 정작 자신에 대한 반성또한 없으니..
    이것또한 씁쓸한 현실이지요.
  • 학교는 공부만? 2009.03.19 13:32 얘기의 촛점을 공부에 편중해서 쓰셨는데, 많은 오류가 있는 글인 듯 싶습니다. 아이가 즐거워하고 행복해 하는 것만을 시키는 것이 과연 장래 아이의 행복을 위해 좋을까요?
    제 생각에도 학교를 다니는 것이 단순히 지식만 쌓는 것은 아닐 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그래도 학교는 보낸다 BlogIcon 공교육 2009.03.19 13:48 저도 공교육의 부정적인 현상들을 가장 잘 있어 때로는 아이들의 인성때문에 걱정입니다.
    학교에 친구들이 다 거친말들을 쓰고 듣고 함께 있다보니 정말 내 자식이지만 걱정되어 그만두라 하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학교에 보내는 것은 그 아이가 앞으로 겪어야 할 험난한 세상사를 미리 경험하는 곳이기도 하고
    그러한 환경에서도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고 목표를 향해 도전하며 인내하고 어떤 유혹에도 자신을 지키는
    훈련이 되리라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에 몸을 담고(특히 공교육) 계신 여러 어르신들께 밥값좀 해 주시기를 바랄 뿐입니다.
  • 2009.03.19 13:51 뭐라 할말없지만
    저 아이는 이제 단체생활은 못하고 사회나가서 왕따
    공부를 못한다.. 학교끝나고도 공부할수있는데 굳이..
    학교에서 공부만 가르치는것이 아니라 사회생활과 단체생활인데..
    아직 20대초반 남자인 제가 봐선 개인적으로 나중에 사회나가서 후회할듯 싶네요
  • 유유자적 2009.03.19 13:59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만 학원에서의 대인관계에서 내력과신분에 관해서 언급하신점은 좀 거슬리는군요!
    상대방이 누구이든 색안경을 끼고 보지않으며 선입견에 따른 차등기준을 가지지않는것,
    그것이 블로거님의 교육철학과 맞지 않는듯 하군요!
    그렇다면 자녀분은 관제화된 제도권교육으로 다시 편입하셔서 외고나 일류고로 방향을 잡아주셔야 할듯 싶습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09.03.19 17:35 신고 그 부분은 저의 교육관이라기 보다는 그렇게 결정하신 학부모님들의 걱정이었습니다.
  • 나도 교육전공이지만 2009.03.19 14:01 결국 부모의 틀 안에서 아이를 키운다는 생각이 드는데요...저도 대안교육어린이집을 보내면서 느낀 건데...
    어찌되었건..의도야 어찌하건..부모의 틀.울타리 안에서 아이들이 커간다는 생각 때문에 그만뒀습니다.
    중고등학교 가서...정말 힘들어 본인이 선택하지 않는 이상은 전 그냥 공교육 안에서 키울 생각입니다..
    결국 삶이란 것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일진데...어려서 부터 원하는 대로만 되는 것에
    길들여져...정말 힘든시기에 버텨갈 힘이 없는 사람으로 키우기 싫네요...
    학교와 마찬가지로 결혼 역시도 그 힘들고 비생산적인 과정에서 사람으로서 배워야 할 것들이 있잖아요..
    늘 반복되는 문제..사람과의 관계..힘듬을 이겨냄...이런 것은 함께 있는 과정에서...부모란 울타리 없이
    배워야 되지 않을까요?
  • 절대동감 2009.03.19 14:03 이글은 현제 교직에 계시는 분들이 읽어야할 글 이군요`!
  • 최은혜 2009.03.19 14:16 한 아이를 배움으로 이끄는 것 정말 어렵습니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각기 다른 여러명의 아이를 배움으로 이끌어야 합니다. 수준별 수업을 한다고 하지만 그 또한 한 반에 인원수는 그대로인채 개인차는 여전히 큽니다. 공교육에 대한 판단을 하기전에 교육현실을 생각하면 먼저 학급의 인원수가 줄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 아이의 교육을 책임지는 것도 슈퍼맨이 되어야 하는데 그 많은 인원을 책임지려면 어떨까요? 하지만 이런 문제가 해결된다면 저는 공교육이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희안하게 아이 한명을 가르칠 때와 다른 아이와 함께 가르칠 때와 아이의 태도가 달라지더군요. 혼자 배울때는 말도 잘듣고 공부도 열심히 했는데 둘이 되니까 관심의 정도라든지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아이의 태도가 달라집니다. 물론 긍정적,부정적 측면이 있고요, 그걸 긍정적 요인으로 만들어가는 것은 학생과 교사,부모의 도움이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과외하는것에 찬성입니다. 훌륭한 선생님을 만난다는 전제아래 아이의 부족한 점을 메꿀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과외,학원은 보충이라 생각합니다. 공교육없이 과외, 학원만은 가능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단편적인 얘기지만 학교에서 창의성을 길러줘야 한다, 재현의 법칙을 적용해야 한다 하여 수업방법을 조금씩 바꿔가려는 흐름이지만, 학원에서는 다시 주입식 교육으로 이어지고, 일시적으로 아이들에게는 도구적 방법이 편하니 학원이 더 나은 것 같이 생각하기도 합니다. 저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공교육의 힘이 크다고 생각하나 다른 방법이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학교에 대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아이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그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 지나가다가 2009.03.19 14:17 교육.. 참 중요합니다.
    인간이 사회를 형성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교육이죠. 지식적인것, 인성적인것 등등등...

    교육의 형태는 어떤식으로든 그 사회를 반영한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홀로 아무리 좋은 교육은 받는다고해도 포함된 사회와 괴리가 생긴다면 그 사회에서 잘 살아갈수 있을지는 물음표입니다.

    모든 이들은 자식이 옳바르고 훌륭하게 자라길 바라는 교육을 원합니다. 하지만 현 우리의 사회모습과는 상당히 다르지요. 부모가 희망하는 질 좋은 교육을 받아서 아이가 잘 자랐다고 해도 현재 사회와 부딪히면 혼란스런 상황이 발생될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제 생각에는 비정상적인 학교를 탓하기 보다는 비정상적인 사회를 문제삼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교육(학교)과 우리사회는 괴리감이 점점 없어진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어떻게 보면 바른 교육인듯 합니다.

    좋은..바른 교육은 건전한 사회에서 필요한 것이지, 아직 우리 사회에서는 쓸모없다고 생각합니다.
  • 호석맘 2009.03.19 14:37 저도 요즘 학교땜에 고민이 많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데 선생님이 바뀔때마다 넘 힘듭니다.
    오늘 면담에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니 도움반으로 갔음 좋겠다고 하시네요.....
    1학년때 담임은 그반에 갈정도로 떨어지는건 아니니 아이하고 많이 놀아주세요 했거든요..
    아이는 학교를 부셔버리고 싶다고 얘기하고...... 정말 능력이 된다면 학교 안보내고 싶습니다. 흑흑
  • 함께 2009.03.19 14:40 그래도 인간은 인간과 같이 살아야 하는 것이죠.
    제 또래의 친구들 없이 집에서 홈스쿨링하며 스트레스 안받고, 행복할 수는 있어도 나중에 사회에 나갔을 때를
    생각해야 하지 않을 까요.
    우리애가 공부를 50명 중에 45등해서 아이들도 물론 스트레스 받고 창피해하지만 부모님이 더 그런 아이를 신경쓰고 다른 사람의 시선이 무서워, 자기가 생각하는 기준에 맞지 않는 아이때문에 자존심 상해하는 것은 아닌가요.
    좀 더 큰 마음 가지고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는 군요.
    나도 초중고등학교를 다녔지만 그것이 단순히 학교생활이 성적의 문제는 아니거든요...
    어쨌든 깊이 생각할 문제네요..
  • 몇가지 2009.03.19 15:18 검정고시 출신입니다.
    특목고 출신은 아니구요.
    대안학교도 좋고, 지금 학교에 문제가 있는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최소한의 학력이나 하고자 하는 일에,혹은 하고자 하는일을 배우는데 필요한 정도의 학력은 쌓도록 지도하셨으면 합니다.
    어릴적에 "사회 나가면 사칙연산 말고는 방정식한번 쓰지 않는다"는 말 이거 뻥이더군요. 공대쪽이라 고등학교 이과 과정중에 지금 사용하지 않는 부분은 한부분도 없고, 경영쪽도 공학수학2정도의 수학은 쓴다고 들었습니다.
    책만으로는 배울수 없는 지식이 있듯이 책이 아니라면 배울수 없는 지식도 있는것 같습니다.
  • 나뇽 2009.03.19 15:19 이 학교생활이란게 인간의 사회성까지도 개판이 될판이니 문제죠.
  • 참교육 2009.03.19 15:39 앞으로 결혼을 할 입장이지만. 지금의 교육현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참담합니다. 왜? 그 많은 사람들이 비싼 돈을 들여가며 유학을 보내는지 이해갑니다. 나도 그런 여유가 있다면, 가진 자라면 보내고 싶습니다. 지금 이나라의 교육현실 속에서 아이들이 배운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배운다고 해도 그 아이들이 성장해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갈수 있을까요?? 전 아니라고 봅니다. 너무 걱정되고 두렵기까지 합니다. 아이들 교육 때문에 이민을 간다는 분들의 심정을 이젠 이해할수 있습니다.
  • 마야 2009.03.19 16:06 공감합니다. 하지만, 검정고시 출신이 겪는 선후배없는 사회생활이 아직도 마음에 많이 걸리네요. 님의 방식에 박수를 치면서도 선뜻 따라하지 못하는 자신이 부끄럽습니다.
    일선에 있는 교사들이 이글을 읽고 많은 것을 느꼈으면 합니다. 특히, 장학사들이 교장 교감 샘들께서 앞장서서 교육을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모고등학교 교과서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되어있다는데 도대체 울나라 교육부에서는 무엇을 생각하고 사는지....원!
    탈무드도 있고, 채근담도 있는데 왜 우리나라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책하나 펴낼 학자가 없는지..... 누군가가 책을 펴낼 의지만 있다면 저도 돕고 싶습니다만, 우리나라의 탈무드 버금가는 책을 한번 편찬해 보심이 어떨런지요??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 2009.03.19 17:38 신고 감사합니다. 노력해보겠습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3.20 01:13 우리나라 교육이란건 정말 심각하게 문제가 있는데, 그것을 부모님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쉽게 풀이해주신거같고 이글을통해서 부모님의 자식을 학교보내는심정이 어떤건지 느껴지네요... 저는 아직 결혼도안했고 나이도 젊은편이지만 사실 미래를 생각할때 가장 걱정되는것중에하나가 자식인거같아요 아무래도 저는 한국에 살지않고 미국에 살기에 저런 살인같은 교육제도는 피할수있을거같지만 미국도 한인사이에서와 상류층사이에서는 한국과 비슷한길을 따라가는거같기도해서 안타깝네요 미국에는 없었던 학원및여러가지 한국형 방과후 보충학습의 종류가 부쩍늘어나서 머지않아 남얘기가될거같지않네요 아무튼 좋은글 읽고갑니다^^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3.21 02:10 교육. 무엇이 문제인지는 알고 있지만, 이리 섥히고 저리 섥혀서 쉽사리 풀기 어려운 문제죠. 개혁이라던지 혁신이라는 단어가 참 와닿는 현실입니다. 제가 부모입장이였더라도 레몬박기자님 처럼 했을 겁니다. 공감합니다.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