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한국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거제도 포로수용소 본문

국내여행

한국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거제도 포로수용소

레몬박기자 2014. 5. 6. 14:31

거제도 포로수용소, 한국전쟁의 상흔을 체험할 수 있는 거제도 포로수용소



작년 여름 여름휴가를 이용하여 거제도에 있는 포로수용소를 다녀왔습니다. 이전부터 말은 참 많이 들었지만 이상하게 잘 들어가지질 않더군요. 이번에는 아이들도 함께라서 교육적인 차원도 있고 해서 시간을 내어 포로수용소를 관람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의아했던 것은 전 포로 수용소가 예전 거제도 포로수용소를 수리 복원한 것인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군요. 네비게이션으로 포로수용소를 검색하니, 그 위치가 거제시청 근처라는데 정말 놀랐습니다. 가보니 시내와 이어진 산자락에 포로수용소 모형을 만들어 두었더군요. 솔직히 일단 실망부터 하고 들어갔습니다. 이제 제가 찍은 사진으로 포로수용소 내부를 보여드릴께요.


거제포로수용소_입구

거제포로수용소 입구입니다. 찾아오는 이들이 많아 일반 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쉽지 않더군요.

거제포로수용소_탱크전시관

탱크 전시관..기록 동영상이 있더군요.

거제포로수용소-디오라마관

거제포로수용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거제포로수용소_디오라마관 내부

디오라마관 내부, 실제 포로수용소가 어떻게 있었는지 입체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거제포로수용소_전시관

각종 전시관들 입구..

거제포로수용소_사상관

여기에는 당시 포로들에 대한 사상훈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동영상으로 보여줍니다.

거제포로수용소_여자포로관

여자포로관입니다. 여자포로들의 일상을 사진과 동영상 그리고 구조물로 전시되어 있습니다.

거제포로수용소_기념탑

포로수용소 구경을 마치고 나오느는 길에 볼 수 있는 기념탑

거제포로수용소_매점

저 위에 매점이 있었던 것 같네요. 포로수용소 내부가 꽤 큽니다. 물병 하나 들고 다니는게 좋더군요.

거제포로수용소_무기전시

한국전쟁 때 사용하던 각종 무기들이 전시되었다고 하는데, 아무리 봐도 당시에 사용한 무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다른 전시관도 그렇습니다만 뭔가 좀 조잡하다는 느낌?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와서 하나하나 챙겨보긴 어렵더군요. 중간 중간에 포로체험관 같은 곳도 있었는데..너무 더운 날씨라 우리 아이들 빨리 나가자고 성화를 부리는 통에 다 해보진 못했습니다. 교육차원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 번은 와볼만하다 싶습니다.





 


by 레몬박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