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38
Total
4,726,817
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나쁜 남자 컨셉 맥심코리아 표지화보 무엇이 문제인가? 본문

오늘의 이슈

나쁜 남자 컨셉 맥심코리아 표지화보 무엇이 문제인가?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5. 9. 3. 12:13

반응형

맥심코리아 2015년 9월 화보가 영국 패션지 '코스모폴리탄 UK'가 강력비판할 정도의 문제되는 표지 화보를 실었다.

'코스모폴리탄 UK'는 "맥심코리아 9월호 표지는 역대 최악이다. 여성 폭력을 미화하고 있다. 신간 판매 중단 및 리콜을 강력히 요구한다. 역대 최악의 커버(In perhaps the worst cover idea of all time)다 " 고 혹평하였다.

도대체 어땠길래 이런 혹평을 할까? 실제 표지를 보면 이해가 된다.

 

 

 

맥심코리아_9월표지화보

 

맥심코리아_나쁜남자

 

맥심코리아는 이 사진을 두고  

 

"여자들은 나쁜 남자를 좋아하잖아? 이게 진짜 나쁜 남자야. 좋아 죽겠지?"

 

 라는 설명문구를 적어두었다. '코스모폴리탄UK'는 "너무나 많은 것들이 잘못돼 있다. 나쁜 남자와 범죄자의 차이를 모호하게 만든다"고 지적하며, "한국 간행물 윤리위원회는 이 문제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발표하라"며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사진을 본 네티즌들 특히 남초 사이트에서의 반응은 조금 다르게 보고 있다. 주요 댓글들을 보면,

 

 

"맥심 표지를 비판하려면 최소한 이 말을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맥심은 남자들이 보는 잡지죠. 여자들은 거의 안봅니다

그런데, 맥심이 남자에게 좋아죽겠지 ? 하고 묻는건가요 ?

이 말을 곧이 곧대로 해석하면 말이 안됩니다

누구한테 묻는건지도 불명확해요. 다른 의미가 있다고 봐야해요

나쁜 남자라는 건 요즘 유행하는 단어로 바꾸면 츤데레 정도의 뜻이지, 폭력배나 깡패를 뜻하지는 않죠

맥심에서 말하는 '진짜 나쁜 남자=폭력배 깡패'와 우리가 사용하는 나쁜 남자인 츤데레는 구별해야 합니다"

  

 

이처럼 나쁜남자와 범죄자를 구분하지 않는 맥심의 화보를 비판하고 있는 댓글들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하지만 이에 대해 다른 시각으로 보는 견해도 적지 않다.

 

그저 폭력영화의 한 장면이며, 예술적인 표현으로 봐야 한다는 시각도 있다.

 

 

"이게 왜 논란인지 이해가 안감...

저 사람 극 중 배역이 저런 배역으로 많이 나와서

그런 이미지 살리기 위해서 저런 컨셉으로 촬영했고

나쁜남자? 걍 메타포지

그것도 이해 못하냐..."

 

 

이에 대해 너무 자극적인 컨셉은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한다.

   

 

"저것은 애매하긴 한 부분임, 어면히 범죄성을 내포한 그림이고, 누군에게 폭행을 행하는 장면이기 때문에, 어떤 여성이 남성에게 폭행을 당한 트라우마를 가졌을때 저 책을 보았을때 또다시 무력감을 느낄 수 있음. 예술이라는 것이 모든 것을 끌어앉는 범주에 있는 것이 좋은 예술인데, 약자에게 예술로써 피해를 입게 하는 것이 좋은가의 문제인듯함."

 

 

그러면서 이 표지와 해설멘트를 역설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너무 자극적 컨셉으로 간게 아닌가하는 문제인듯. 한국 사회에서 통용되는 나쁜 남자라는 단어가 너무 여성입장에서 정의내려진 경향이 있는걸 비꼬는 의미같은데요. 나쁘다가 긍정의 의미는 절대 아니죠. 마치 귀여니 소설속에서나 나올 법한 인물들을 나쁜 남자라는 칭호를 붙이고 있는 상황을 진짜 그냥 나쁜 남자 사람을 모셔다가 찍어놓고 왜곡된 것을 비꼬는 걸로 보입니다. 막말로 같은 컨셉으로 김수현이나 조인성을 섭외해서 찍으면 저런 말이 나왔을까요?"  

 

 

처음 이 화보를 보았을 때는 나도 코스모폴리탄과 같은 생각이었다.

맥심코리아가 나쁜남자와 범죄자를 구분하지 못할만큼 의식적인 문제가 있지 않나 걱정이 될 정도였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이런 생각도 함께 들었다.

"요즘 나쁜 남자에 대한 여성들의 선호도가 높아가는데, 나쁜 남자란 뭔가?"

이번 호 맥심 화보를 이런 컨셉으로 실은 이유가 '나쁜 남자'에 대한 논란을 유도하는 것이었다면 그 의도가 성공한 것이라 보여진다.   

 

추가) 맥심코리아가 오늘 사과문을 발표했습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성범죄 미화 논란을 부른 화보가 실린 9월호를 전량 회수 폐기하고, 그간 판매 수익은 전액 사회에 환원하며, 수익금 모두를 성폭력에방, 여성인권단체 등에 기부하겠다고 합니다.  아래는 맥심코리아가 발표한 사과문입니다.

 

 

 




*이글은 2015.9.4.오후4시에 수정 update되었습니다.

 

이글도 읽어주세요. 목함 지뢰 부상당한 병사에게 병원비 본인부담하라?

                           [황당뉴스] 애국심 이용한 사기극 IMF 금모으기의 실체


by 레몬박기자

 

 

 

 

반응형
8 Comments
  • BlogIcon 익명 2015.09.04 17:40 정말 동감이네요. 여성분들 어쩜 이렇게 답답한지 하난 알고 둘은 모르는 것 같네요. 일일이 말하기도 귀찮고.. 대부분이 피해의식 망상 가득한 것 같아요. 다른 자극적인 매체는 얼마나 많은지. 전자신문또한 성적인 내용과 음란내용 페이스뷱만 해도 잔인하고 성관련 매체를 아주 싑게 접하는데 영화 포스터나 다른 것들은 되고 잡지는 안된다니 ㅎㅎ 나쁜남자 라는 문구가 기존에 츤데레 같은 이미지가 있어서 그런건진 모르지만.. 범죄자가 나쁜남자가 아니면 무엇인지.. 조금 소재가 자극적이긴 하지만 과민반응 하는 여성뷴들 1보면 한숨만 나오네요
  • BlogIcon 익명 2015.09.04 17:47 뭐가 성범죄 미화를 말하는 건지 ㅋㅋㅋ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남자한테 목줄걸고 끄는 그런걸 남자 잡지릉 보며 남자들이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ㅇㅇ 몰라 ㅋㅋㅋ 여성분들 정말 답답 해외 본사 반응이 안좋은건진 그 나라 사람들 반응이 그런데 옹호해줄순 없는거니까 그러는거고 그사람들한테 범죄자 사진을 걸고 나쁜남자 라고 합니다. ㅠ성범죄를 미화시키네요. 대책이 필요합니다. 라고 하면 뭐가 문젠지 알겟나 백날 말해도 안될듯. 남성부도 있었다면 남자 역차별에 대해 조금이나마 해소 될수 잇엇겟는데 ㅠ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angjjang BlogIcon wooangjjang 2015.09.04 18:02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게시글 내용에 올라온 주장들이 대체적으로 저와 비슷한 시각으로 보이네요.
    먼저 이번 표지가 남성인 저한테도, '자극적이면서 문구 또한 애매모호 한 경계를 걸치고 있다'라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그렇게 노발대발 할 문제도 아닌 것 같네요. 다른 분들이 말하는 '자식이 볼까 무섭다' '성범죄를 미화시킨다' 라는 말들은 정말 터무니 없게만 보이네요.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angjjang BlogIcon wooangjjang 2015.09.04 18:06 @wooangjjang 맥심 잡지가 19세가 아니라는 점이 조금 걸리는 문제긴 하지만, 더욱 잔인하고 지능화 된 범죄 영화나 만화등등은 이뤄 말할 수 없이 많이 있고, 요즘 청소년들도 인터넷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에 비해 오프라인으로 구매해야하는 잡지가 더 아이들이 접할 수 없는 매채 아닌가요?.. 또한 성범죄를 미화시키는 문구는 없지만 '나쁜남자'라는 단어가 '츤데레'를 연상시키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angjjang BlogIcon wooangjjang 2015.09.04 18:09 @wooangjjang 범죄자가 '착한남자'입니까? 아니면 '부러운남자' 입니까? 문제의 여건은 있지만 애매모호한 경계를 걸치고 있으며 이렇게 그렇게 문제를 야기할 만한 거리는 안되는 것 같습니다만.. 정말 그런 문제들을 지적하고 싶으면 인터넷에 대부분 전자 신문들부터 들쑤셔야 겠네요. 연예라인에 가면 전부 성적인 배너와 더 심한 수위의 그런 기사들이 많다 못해 쏟아지는데..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angjjang BlogIcon wooangjjang 2015.09.04 18:12 @wooangjjang 그리고 일부 페이스북 스타들과 이상한 영상을 제작하며 인기를 얻는 사람들, '응 니xx' '몸파는' 등등 자극저인 발언과 욕설들을 길거리에서 노골적으로 발언하며, 그런 영상들은 정말 애들보기 무섭게 엄청 돌아다니는데.. 왜 잡지는 안되는 걸까요 ㅎㅎ.. 의문이네요. 꼬두리를 잡을려면 전부 잡던가.. 욕할거면 전부 욕하던가.. 어떤건 그냥 넘어가고 너는 잡지니까 잡지에서 이런적은 없었으니까 넌 안되, ? 인터넷은요/..
  • Favicon of http://twitter.com/wooangjjang BlogIcon wooangjjang 2015.09.04 18:15 @wooangjjang 안타까운건, 안그래도 남성 역차별이 많은 요즘 오히려 남성 이미지만 더 깎아내리는 사건이네요.
  • BlogIcon ? 2015.09.04 20:31 별로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