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스마트폰 구매 기준 한국인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 것은? 본문

생활의 지혜

스마트폰 구매 기준 한국인들이 가장 우선적으로 꼽는 것은?

레몬박기자 2016. 3. 11. 22:19

스마트폰의 선택기준 당신은 어떤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한 선택의 기준으로 삼을지는 사용자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하지만 특별한 용도가 있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대부분 공감대가 가는 선택 기준을 가지고 있다.

이 스마트폰 선택의 기준은 시대가 바뀜에 따라서 크게 달라질까? 

 

'앱스토리(appstory.co.kr)'가 2011년에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스마트폰의 구입할 때 '단말기 성능'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2010년 조사 때에는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이 스마트폰 선택을 좌우하는 첫번째 요인이었는데, 단말기 성능이 앱기능을 제친 것이다. 

 

 

스마트폰구매_20112011년 스마트폰 구매기준

 

 ‘단말기 성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37%에 달했다. 이어 '제조사'를 가장 우선해 본다는 응답자가 24%, 'OS' 13%, '앱의 다양성' 11%, '디지인' 7%, '통신사' 5% 등을 나타냈다.

 

이는 최근 스마트폰 성능이 본격적으로 부각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1GHz를 넘는 프로세서 제품이 출시되면서 본격적으로 단말기 성능에 대한 경쟁이 시작됐다. 현재는 듀얼코어를 넘어 쿼드코어에 이른 프로세서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단말기 성능에 대한 눈높이가 높아졌고 이번 설문은 이런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구매기준_2015년 2015년에 조사된 스마트폰 구매기준

 

 

이러한 스마트폰 구매기준은 2015년에도 변하지 않았다.

 

지난 2015년 12월 28일부터 2016년 1월 10일까지 2주간 앱스토리 회원 1025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 물어본 설문의 결과는 약 절반의 응답자가 성능을 제1 선택 기준으로 보고 있다고 응답해 가장 보편적인 선택 기준은 성능임을 확인시켜주었다.

 

성능 다음으로 중요한 선택 기준은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의 24%를 차지했다.

 

디자인은 세 번째로 많은 응답자가 선택했지만 백분율로 따지면 15%로, 예상보다는 적은 수치이다.

 

또한 브랜드가 선택의 기준이 된다고 응답한 경우는 6%에 불과해, 요즘의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지도만 믿고 구매하지 않고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있다. LG폰은 가격과 성능면에서 타사의 스마트폰에 비해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판매실적이 뛰어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디자인 때문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이건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by 레몬박기자

(☞클릭) 레몬박기자의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