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자동차워셔액 구입할 때 꼭 확인해 봐야 할 성분 본문

생활의 지혜

자동차워셔액 구입할 때 꼭 확인해 봐야 할 성분

레몬박기자 2016. 4. 21. 22:03

자동차워셔액 성분을 확인하고 신중하게 골라야 하는 이유

 

 

자동차워셔액 어떤 걸 주로 사용하시나요?

전 이전까지 마트에사 판매하는 가장 저렴한 것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발수코팅 된다는 제품이 마트에서 1+1 행사를 하길래 구입해서 사용해봤는데 이거 완전 신세계더군요.

그래서 발수코팅 되는 제품으로 계속 쭈욱 구입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 처음에는 한 회사에서 만들다가 좀 지나니 여러 회사에서 만들어 보급하더군요.

그래서 어느 순간 발수코팅 되면서 가장 저렴한 제품으로 또 사용했습니다.

 

 

비오는 날

 

 

그런데, 자동차워셔액 이런 발수코팅과 같은 세정능력보다 더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성분이 있더군요.

바로 워셔액에는 세정력 강화와 어는점을 낮추기 위해 메탄올을 첨가한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고급제품들은 대부분 에탄올을 사용하지만, 저렴한 제품들은 대부분 메탄올을 사용합니다.

 

 

자동차워셔액1

 

 

'에'와 '메' 한 끝 차이지만 이 둘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메탄올과 에탄올을 함께 부를 때 알콜이라고 하며, 냄새와 성질이 비슷합니다.

에탄올은 술의 성분으로 식용이나 소독용으로 사용되고,

메탄올은 공업용으로 사용되며, 먹거나 눈에 들어가면 실명할 수 있고,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몸 속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코올 탈수소효소의 1차 산물인 알데히드의 독성 차이 때문인데,

에탄올의 산물인 아세트 일데히드는 계속 분해가 가능한 반면,

메탄올의 산물인 포름 알데히드는 맹독성을 보이기 때문이랍니다.

 

 

 

워셔액_메탄올주요성분을 보면 '메탄올'을 사용했다는 표시가 있습니다.

 

 

 

 

최근 휴대전화 케이스 부품을 만드는 CNC(컴퓨터수치제어) 공정에서 일하던 여공 4명이 실명의 위험에 처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공장에서는 줄지어 서있는 약 2m 높이의 식당용 냉장고처럼 생긴 절삭기계가 알루미늄 판을 깎아내면 메탄올 윤활유가 계속 뿌려집니다. 여공들은 이 기계 앞에서 제품을 만들고 검수하면서 제품에 묻어있는 메탄올을 제거했는데, 이 과정에서 메탄올이 몸에 튀거나 증기 형태로 흡입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메탄올이 계속 뿜어져나오는 밀폐된 공간에서 아무런 보호장구도 없이 일을 했던 것이죠. 메탄올과 같은 유해성 물질에 대한 무지가 빚은 참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셔액_에탄올

 

 


워셔액에 이런 메탄올이 첨가된 제품을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워셔액은 차 밖 전면 유리로 뿜어지는 것이지만, 창 아래에 있는 공조기 흡입구를 통해 들어와 운전자나 차 안에 있는 탑승자들이 메탄올을 호흡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물론 그 양이 인체에 해를 끼치기엔 미미한 정도이기 때문에 그 위험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용제품으로 시판되고 있겠지만, 이번 가습기의 경우를 보더라도 이것이 안전하니 계속 사용해도 된다고 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특히 자동차는 운전자 뿐만 아니라 대체로 가족이 함께 타는 안락한 공간이 되어야 하지 않습니까?

조금이라도 가족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by 레몬박기자

(☞클릭) 레몬박기자의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