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인산염이 들어 있는 커피믹스 건강을 생각한다면 몇 잔까지? 본문

생활의 지혜

인산염이 들어 있는 커피믹스 건강을 생각한다면 몇 잔까지?

레몬박기자 2016. 9. 5. 17:09

커피믹스에 인산염이 들어 있는 이유, 인산염의 하루 허용치는 얼마?

 

커피믹스에 인산염이 들어있고, 이것이 뼈를 상하게 한다는 주장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것이 문제가 되어서 인지 아니면 발빠른 대처인지는 몰라도 한 커피믹스 생산 업체는 자사의 제품에 인산염 대신 우유가 들어있다는 광고도 하면서 논란이 더욱 거세졌다.

 

커피에 들어있는 인산염, 과연 제기되는 것처럼 사람의 뼈를 상하게 할만큼 유해한 것일까?

 

 

 

인체의 뼈는 칼슘과 인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인(P)은 동물의 뼈나 이 등의 주요 성분이고

인지질(燐脂質)과 핵산 등의 중요한 유유기화합물로서 인체에 중요한 요소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칼슘 유실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 학계의 정설이다.

따라서, 인산의 과흡수는 오히려 체내에 칼슘을 녹이게 되고, 이는 골다공증의 원인이 된다는 주장이 성립되는 것이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인산염의 하루 허용기준량은 700- 3,500mg으로 그 법위는 매우 넓다.

 

 

 


1회용 커피믹스는 커피. 크리머. 설탕에 이들이 잘 혼합되도록 그 안에 인산염이 들어 있다.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커피믹스 1개당 약 30~35㎎의 인이 들어 있다.

하루에 3잔의 커피믹스를 마시는 사람의 경우 커피믹스로만 100㎎에 가까운 인을 섭취하게 된다.

 

과연 이 양이 우리 몸의 뼈를 상하게 할 수 있을까?

실험을 해보니 하루 커피 3잔에 들어있는 인산염으로는 치아나 뼈에 이상을 줄 정도의 양은 아니라고 밝혀졌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하루 인산염을 섭취하는 양은 평균 1423mg이라고 한다.

평균 섭취량이 그렇게 적은 양은 아니지만, 이정도의 양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중요한 것은 인이 섭취되는 것만큼 칼슘 섭취도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인과 칼슘의 섭취 비율은 1대 1 이상이어야 하며,

커피 3잔을 마셨다면 그에 맞는 칼슘을 함께 섭취해준다면 인체에 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한 회사는 커피믹스에 인산염 우유를 넣었다고 선전하는데

우유에도 인산함량이 일반 커피믹스에 들어있는 양보다 많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우유섭취군과 전혀 섭취하지 않는 양 실험군에서 우유를 먹었던 피실험자에 골다공증이 유발된 사례가 2배는 넘는다는 임상실험 결과도 있다.

 

인의 함유량으로 인해의 유해 여부를 따진다면 인산염이 든 것보다 우유가 든 것이 훨씬 위험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by 레몬박기자

(☞클릭) 레몬박기자의 오늘의 사진 바로가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하트 한 번 눌러주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