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해수욕장의 난폭자 제트스키,이러면 안되지! 본문

박기자 취재수첩

해수욕장의 난폭자 제트스키,이러면 안되지!

레몬박기자 2009. 6. 28. 07:07

728x90
반응형

 

 



비오지 않는 주말, 더위를 식히기 위해 찾아간 해운대 해수욕장. 해변을 들어서는 순간 가슴까지 시원해진다. 그리고 저 멀리서 파도를 가르며 시원하게 달리는 제트스키를 보며, 혹시 여기서 스키도 대여해주는가 싶어 스키들이 즐비하게 정차해있는 곳으로 달려갔다. 그런데, 가까이 다가갈수록 이거 큰일 나겠구나 싶은 마음이 앞서게 되었다. 제트스키들이 고속으로 질주하며, 백사장에 스키를 정차시킨 곳이 다름 아닌 수많은 피서객이 운집해있는 곳이었던 것이다. 아무리 우리가 안전불감증을 안고 살아간다지만 이런 곳에서 제트스키를 운행할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준다는 것은 정말 큰 문제라, 먼저 해수욕장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관할 바다경찰서를 찾았다.



 (제트스키의 운행을 마치고 해변가에 정박하는 순간. 바로 인파가 밀집해있는 곳이다.)



1. 바다경찰서에서


관할 경찰서의 책임자와 인터뷰를 하니, 지금 운행 중인 제트스키는 모두 개인 소유이며, 저들이 레저를 즐기는 것에 대해 경찰이 법적으로 단속할 권한이 없다는 것이다. 경찰은 해수욕장의 치안에 관련된 업무를 보고 있고, 안전에 관련된 것은 119와 해경 소속이라는 것이다. 기자가 오기 이전에 이미 이 문제 때문에 제트스키족들과 경찰 간에 마찰이 있었던지 경찰들도 화가 나있는 듯했다. 아직은 안전사고가 없지만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많이 연출되어, 이들에게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줄 것을 권고해도 말이 통하질 않는다는 것이다. 다소 책임을 회피하는 듯한 인상도 받았지만, 업무 소관은 분명히 지켜야하는 것도 사실이기에 다음으로 안전 책임을 지고 있는 119를 찾았다.




(바로 곁에 물놀이를 즐기는 외국인들 사이로 무섭게 질주해오는 제트스키. 바로 백사장을 코앞에 둔 상황. 물속에서 잠수를 즐기는 이들도 많이 있어, 순식간에 인명사고가 날 수 있다)

 

2. 119 구급대를 찾았더니

경찰과 인터뷰 후 3층에 있는 119 구급대의 관계자를 찾아 이 문제를 짚었더니, 난감해하기는 이들도 마찬가지였다. 119 구급대 역시 안전과 구급활동을 할 뿐이지, 이들을 규제할 법적인 구속력은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몇 차례 찾아가서 이들이 좀 더 안전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권고했지만 전혀 먹혀들지 않았기에 속이 타는 것은 경찰과 마찬가지였다. 그렇다면 이들을 제제할 수 있는 기관은 어디냐를 묻자 현재 법상에서는 전혀 없다는 것이다. 해경도 안되냐고 물으니 현 상황에서는 해경도 어찌할 수 없다고 한다.

해수욕장이 정식으로 개장이 되면 법적으로 이곳에 안전라인이 형성되고, 그 후에는 경찰이나 해양경찰이 법적 구속력을 갖고 이들을 제재할 수 있지만, 지금은 개장 전이어서 안 된다는 것이다.
 지금은 제트스키족도 일반 시민들도 해수욕장을 자유롭게 즐길 자유와 권리가 있기 때문에 강제적으로 제재할 수는 없으며, 이 사실을 스키족들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제재를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이곳이 안전사각지대가 돼버린 것이다




(해경의 지도에도 아랑곳 않는다. 희미하게 보이는 해경의 외침이 안쓰러워 보일 정도) 



3. 제트스키족에게 물었다

이제 스키족을 찾아 물었다. 스키를 즐기는 것이야 자유지만 여기는 사람들이 많이 운집해있는 곳이기에 위험하지 않냐고 물었더니, 그들은 전혀 위험하지 않다고 말한다. 만일 스키 운전자가 초보라면 위험할 수 있지만 자신들은 프로이기 때문에 충분히 위험을 감지하고 안전하게 운행하고 있으며, 스키의 재질이 인체를 크게 상하게 하지 않는다 대답하였다. 그리고 자신들도 위험성을 알기에 흩어져서 하지 않고 이렇게 모여서 운행하는 것이라며, 자신들도 안전에 충분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한다. 그렇다 할지라도 이곳은 사람들이 많이 운집하는 곳이지 않느냐는 말에 자신들은 많이 떨어진 곳이라고 생각한다고 하였다. 거리감에 관한 차이가 서로 간에 너무 크다 싶은 생각이 든다.



 


이제 7월1일이 되면 해수욕장이 정식으로 개장되고, 여기에 세이프라인이 설치가 되면 지금과 같은 문제는 자연히 해결이 되겠지만, 먼저 좀 더 성숙한 시민의식이 아쉽게 느껴진다. 이렇게 법의 사각지대를 이기적으로 이용하여 타인의 안전을 무시한다는 것은 결코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사고는 아차 하는 순간에 찾아오며, 이는 그 누구도 나는 아니라고 장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사고가 나면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이기에 안전에 대한 더 큰 의식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해수욕장 주말 개장을 하면서 이런 부분을 소홀히 하여 시민들을 안전사고에 무방비로 방치하게 된 관계부처의 책임 또한 작지 않은 것이다. 모두가 법적으로 어찌할 수만 없다고 손을 놓고 있다가 만에 하나 불미스런 사고가 난다면 어찌할 것인가? 조속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구청과 해경 그리고 경찰과 119가 해수욕장 관리를 소관업무에 따라 그 책임을 다하겠지만, 이렇게 사각지대가 생긴다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문제 해결에 힘을 쏟아야 하는데, 지금은 그런 모습을 전혀 찾아볼 수 없어 유감이다. 이제 곧 본격적으로 해수욕장이 개장될 터인데, 그전에 유관기관들이 서로 긴밀한 협조체제를 갖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한 최대한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당부하는 바이다. (*)





 (나도 이렇게 더위를 시원하게 날려버리고 싶다. 그러나 나의 즐거움을 위해 타인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은 당연히 자제해야 한다. 서로를 배려할 때 나의 즐거움도 지켜지는 법이다.  )


이 기사는 C_LEMON TV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cafe.daum.net/ibsnews




반응형
35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똥 떵 어 리 2009.06.28 12:40 저런 놈들을 뭐라 하는 지 아나? 똥! 떵! 어! 리!
  • 국민과 나라 수준이 그렇지 뭘 2009.06.28 12:44 제트스키를 개인이 구입해서 타고 노는 건 좋다. 그러나 제트스키를 타고 놀 공간과 해수욕을 즐기는 사람의 공간은 서로 구분해 놓아야하거늘 국민들 수준이나 나라 수준이 그런 걸 생각하고 준비할 능력이 안 되는 걸 어쩌겠냐? 애매한 놈 한 둘 죽어나야 대처방안이 나오는 한심한 수준이 전부라니 참 짜증이 앞선다.
  • elel 2009.06.28 13:16 머 굳이 비슷한 예를 들자면 요즘 저녁에 걷기를 많이하고있는데 자전거족 들 때문에 가끔 시껍한적이 많습니다.
    본인들은 안전하게 탄다고 하는데 걷다가 무심코 옆으로 걷다 자전거랑 부딛힌 적이 있어서 걷다가도 의례 뒤를 돌아보게 됩니다.그리고 운전할때도 도로에서 자전거들 타고 가시는 분들 보면 왠지 위험하다는. 자전거 타시는분들은 자신만 조심하면 된다고 생각하실지 모르는데 옆에서보면 상당히 불안합니다.
  • zkfhs 2009.06.28 13:25 왜 구지 저곳에서 타지 저리안가도 되는데..
    무개념이군요...
  • 김 범 2009.06.28 13:29 잡아 죽여야죠....모타에 저거 애들 박혀보라지....
  • 세상이 점점 2009.06.28 13:38 나라가 외이리 ,,,정말 좋은사람이 대우받는 세상이오길 개인 주의여 물러가라...
  • 음.. 2009.06.28 13:50 무능이 대세인가? 쥐무능이 나라 망치고 있는 요즘..

    제트스키를 제재할 방법을 찾는 것은 경찰이 강구해야 하는것 아닌가?

    관련 법규 없다고 손 놓고 있다니..

    지금 당장 제재할 수는 없어도

    적어도 "법규를 마련해달라고 요청하고 있는 중이다" 라고 대답해야 하는 거 아닌가?

    답답하기 짝이 없네.

    결국 사고가 나면 책임은 이리저리 미룰 테고 그제서야 대책 마련한답시고 허둥대겠지.

    국민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를 상정해 대처해보란 말이다.

    답답..
  • 음.. 2009.06.28 13:53 하튼 꼴통 동네..

    사기꾼이면 어떠냐 전과14범이면 어떠냐?

    안전하다..

    개뿔.. 그런 꼴통스러운 불감증이 쥐새끼 뽑은거다.
  • 멀리가서 2009.06.28 14:13 멀리서 타기 무섭냐. 멀리 나가서나 탈 것이지, 왜 가까이에서 저 깝들이냐
  • Favicon of https://lovehm.tistory.com BlogIcon 미싱엠 2009.06.28 14:15 신고 해운대에서는 제트스키를 탈 수 있는 허가가 난건가요?
    지역에 따라 운행할 수 없도록 조치해놨다고 들었는데...
    핀수영을 하는 이들도 있는데 정말 조심해야 하겠어요.
  • 우리나라 짭새들은 사람이 죽어야 부랴부랴 하는척하고 2009.06.28 14:24 시간좀지나면 또 나몰라라 ㅋㅋ 저 보트 모터에 어린애하나 믹서기에 갈리듯 죽어야 나설듯 ㅋㅋ
  • 나 말이야 2009.06.28 14:27 비싼 제트스키 있어.
    어때? 멋지지?
    하는 자랑지심 이라 생각됨.
    한마디로 자랑하고픈 어설픈 프로(?)들임.
    거기에 낚이는 여자들도 꽤되고~
    천천히 저속해도 위헐할땐데 저리.....
    도로의 폭주족=제트 스키족 동급이네.
  • 인생은랜덤 2009.06.28 14:39 제트스키 면허 있어야 합니다. 사업장이야 당연히 면허를 가지고 운영하겠지만

    렌트하는 사람도 면허가 있어야지만 대여가 가능한데 사업장에서 그냥 생각없이 빌려줍니다.

    한마디로 무면허 운전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런데 왜 단속이 불가능한지...? 할말이 없네요.

    꼬마애들이 제트스키 타는거 보면 할 말 다 한거 아닌가요??

    면허가 18세인가... 이상부터 취득할 수 있는데?

    저도 수상레저면허 2급 취득시 안전교육받을때 제트스키가 면허가 필요한지 처음 알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거의 90% 이상이 무면허 아닌가 생각됩니다.
  • 생수 2009.06.28 14:42 머리에 똥만들었음..
  • 무개념이네요.. 2009.06.28 15:10 본인은 프로라서 괜찮다... 이거 어디서 많이 듣던 소리네요...
    (그건 니생각이고.. 라고 답해주고 싶은.._)

    과속에... 무개념 칼치기 차선변경하면서 차모는 인간들이 똑같은 소리하죠....

    저 사람들은 한마디로 타인에 대한 배려.... 즉 개념이 없는겁니다...

    법의 범위가 제트스키까지 해당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인파가 많은 곳에서 운행할때는 강력한 가이드라인을 적용시켜주길 바랄뿐이네요...
  • 다대포인 2009.06.28 20:00 다대포도 마찬가지이죠.
    쓰레기 매각장 맞은 편에서 낚시를 하고 있으면 뭐..이상한 기구를 타신 분들이 많이 오십니다.
    아니..기구를 타는게 문제가 아니라...낚시를 하고 있는 사람들 앞으로 확~지나갈 때도 많고
    한 번씩 낚시하고 있는 사람 옆을 기구(낙하산 모양)이 떨어질 때도 있습니다.
    몇 번 항의 해봤지만 '우리도 즐길 권리가 있다구요!' 라고 무섭게 말하더군요. 한대 칠거같더라구요;;;
    좀 타려면 저 멀리서 타든가....왜 하필 낚시하고 주말을 즐기려고 나온 사람들 피해주는 지 모르겠습니다.
    다대포 쓰레기 매각장 맞은편 모래사장에서 기구타시는 분들 좀........제발...좀
  • Favicon of http://. BlogIcon 그들은 알까요?? 2009.06.29 00:29 자신들이 굳이 사람들 주변에서 노는건 보나마나 '과시'하려고 그러는 것일텐데..그들을 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부러움'은 없다는 것을..앞뒤에서 얼마나 욕하고 비난하는지 그들은 알까? 아..생각만해도 창피하다..ㅋ
  • asd 2009.06.29 09:40 흠 다들 피해망상이 쩌는 군요... 제트스키 타는 분들 해경과 공조하에 safe guard역할도 합니다..
    글쓰신분이 너무 한쪽의 방향만 보여준 듯 합니다..
  • 나다 2009.06.29 11:58 스스로 규칙을 정해가며 사람들이 없는 바다에서 제트스키를 즐기시는 분들까지 욕보이게 하지 말고 정신 차리고 타고 다니세요. 그리고 누가 꼭 다쳐 기사화 되기 전에 스스로 판단을 하시는 편이 좋을 겁니다.
  • Favicon of http://lovesol.tistory.com BlogIcon 아바네라 2009.06.29 16:16 해운대 가본지도 정말 오래됐는데 요즘은 저렇게 변했군요.
    한여름에는 인파가 많으니 제트스키는 규제가 필요할 듯 해요.
    뭐 봄,여름,겨울에는 마음껏 타도 좋으니 여름에는 제트스키!! 물러가주세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