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2023아시안컵 실패 클린스만 경질 외치는 박문성의 3가지 이유 본문

오늘의 이슈

2023아시안컵 실패 클린스만 경질 외치는 박문성의 3가지 이유

레몬박기자 2024. 2. 7. 14:02

아침에 눈을 떴더니 믿을 수 없는 소식이 전해졌다. 

2023 카타르아시안컵 결승 진출 실패, 한국이 요르단에게 2:0으로 패해 

아시안컵 결승 진출이 좌절되었다. 

어느 정도 예상한 결과이긴 하지만 그래도 우리 선수들 

연장과 승부차기를 가더라도 불사조의 정신으로 꾸역꾸역 승리를 챙겨왔기에 

이번에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결과는 2:0 참패 

 

 

오늘 아침 스포츠란은 신문이고 SNS고 간에 클린스만의 경질과 축협의 책임으로 도배되다시피 했다.

특히 박문성(49) 축구 해설위원은 클린스만 감독과 축구협회를 향해 일침을 쏟았고 

그의 말이 인터넷에 계속 퍼져나가고 있다.   

 



한국 대 요르단 전, 이전 예선에서 한 번 맞붙어 2;2 무승부를 기록했지만 한국의 이날 경기력은 총체적 난국이었다.

전반전부터 한국은 요르단의 공세에 고전했다. 상대의 공격에 한국 수비진은 낙엽처럼 쓰러졌고

중원에서는 실수를 남발했다. 공격에서도 유효슈팅을 단 한 개도 기록하지 못하는 등

최악의 경기력을 보여줬다. 결국 한국은 후반 8분 박용우의 백패스 실수로 일어난 위기에서

무사 알 타마리의 패스를 받은 야잔 알나이마트의 오른발 로빙슛으로 선취골을 내줬다.

선취골을 허용한 한국은 더욱 흔들렸다. 결국 후반 21분 요르단의 알 타마리가

중앙선 오른쪽 아래부터 돌파로 40m이상 드리블을 질주했고 한국 수비수들을 모두 따돌린 뒤

아크서클 정면에서 왼발 슈팅으로 쐐기골을 넣었다. 수비수가 3명이나 붙었지만 그 누구도 알 타마리를 막지 못했다.

한국은 이후 파상공세를 이어갔지만 끝내 단 한 개의 유효슈팅도 만들지 못했고

0-2 완패를 당했다.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도 그렇게 물거품이 됐다. 

경기 후 많은 네티즌들은 클린스만 감독의 무전술과 대한축구협회의 무능함에 분노했다.

 특히 감독으로서 많은 기행을 저지른 클린스만과

그를 감독으로 부른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에 대한 분노가 주를 이뤘다.

 

 



축구 전문가들 역시 비슷한 목소리를 냈다. 

박문성 축구 해설위원은 경기 후 '달수네라이브' 채널에서 "클린스만 감독은 경질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박 해설위원이 클린스만을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린스만 감독은 경쟁력이 없다. 이미 국제무대에서 검증됐다.

또한 한국에서 1년 있었고 아시안컵 6경기를 소화했지만 전술적인 특색을 찾을 수 없었다. 

 

둘째,  지난 2022 카타르월드컵 때 파울루 벤투 감독 밑에서

'빌드업 축구'를 고수했고 이를 본선에서도 보여주며 16강이라는 결과를 만들었다. 

축구협회는 이후 '한 발짝 더 나아가기 위해 이런 축구를 지향한다'와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그런데 계획이 명확하지도 않았고 지켜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클린스만 감독을 선택하였다.

즉 클린스만의 선임은 미래를 내다보지 않은 축협의 무개념이 빚은 결과라는 것이다.   

 

셋째, 클린스만이 한국 국대 감독으로 선임된 이유 중 하나가 아시안컵의 우승이다.

그런데 아시안컵 4강 탈락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감독과 축구협회 모두 책임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박문성 위원은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해야 하는 가장 본질적인 이유는

'왜 클린스만 감독인가'를 팬들은 알고 싶고, 그에 대한 답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박 해설위원은 축구 협회를 향해

"최근의 축구협회가 가장 무기력해 보인다. 축구협회는 일을 하고 계획을 짜는 곳이다.그런데 보여주지 못했다.

이 정도의 호화 멤버를 갖고 이런 경기력을 보여줬다는 게 너무 속상하다"고 말했다.

 

경기를 마치면서 웃고 있었던 클린스만의 심정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박 위원 뿐만 아니라 한국 축구를 응원하는 모든 이들의 마음이 다 그렇다. 

정말 속상하다. 


 by 레몬박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