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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도 유람선 좌초 승객 전원구조 여기에도 해경은 없었다 본문

오늘의 이슈

홍도 유람선 좌초 승객 전원구조 여기에도 해경은 없었다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 9. 3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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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도유람선 좌초, 112신고하니 어디냐고만 묻고 감도 떨어져 전화 끊어, 어선들이 달려와 전원구조. 도대체 해경은 어디에 있는가?

 

 

오늘(2014.9.30) 아침 9시 14분에 홍도 앞바다에서 홍도 유람선 박카스호가 좌초하였지만, 16분만인 9시 30분에 승객과 선원 100여명은 전원 무사히 구조되었다고 한다. YTN이 공개한 영상을 보면 매일 홍도를 세번 오가는 관광유람선인 바캉스호가 좌초되어 꼼짝도 못한 채 서서히 물에 잠기고 있지만, 승객들은 구명조끼를 입고 차분히 배 위에 올라와서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물살이 아주 거셌기 때문에 다른 배들이 접근하기 어려웠지만, 사고 소식을 듣고 달려온 어선들이 사고가 난 배에 접안하여 승객들을 구조하기 시작하였고, 16분만에 전원 구조하였다. 구조된 승객과 선원들은 홍도항으로 이송 중에 있다고 한다.  

 

이번에 사고가 난 배는 홍도 주위를 2시간 코스로 유람하는 유람선인데, 이름은 바캉스호이다. 바캉스호는 하루에 3번 출항을 하는데 오전 7시 30분부터 9시 50분까지, 9시 50분에 다시 입항을 할 예정이었는데, 입항을 하기 한 40분 전에 이렇게 좌초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번 사고에서 특이한 모습이 있다. 사고가 난 배 주위에 이들을 구하러 온 것은 해경 구조선이나 헬기, 구명정 이런 것이 아니라 어선들이었다. 영상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당시 사고 해역은 파도가 높이 일어 구조하기 좋지 않은 여건이지만, 어선들은 용감하게 바캉스호 주위로 다가갔고, 침착하게 구조에 성공한 것이다. 사고가 났을 때 한 승객은 112로 전화했지만 위치가 어딘지만 묻고, 전화 감도가 떨어져 전화를 끊었다고 한다.   

 

 

 

홍도유람선좌초ytn 뉴스 캡쳐, 어선만 보이고 해경은 보이지 않는다.

 

 

 

 

 이 사건을 보며 세월호 사태가 더욱 안타깝다. 당시에도 수많은 어선과 상선들이 주위에서 구조할 준비를 하고 있었지 않은가? 배에서 뛰어내리라는 한 마디만 했어도 수많은 목숨들을 구할 수 있었을터인데.. 그리고 여기서도 해경은 보이지 않았다. 순시선도 구조함도 심지어 헬기도 보이지 않았다. 그저 어민들이 이들을 구했던 것이다. 이를 두고 네티즌의 비난이 거세다.

 

  

"어선 없었으면 또 사망자 잔뜩 나왔겠지.. 느려터진 정부나 해경이 나서면 사람만 죽이고.. 그냥 무정부라고 생각하고 정부 믿지 말고  스스로  움직이자. 그게  살  수  있는  방법이다."

 

 "해경이 구조하러 갔으면 , 다 수장 된다. 안보이는게 국민을 위한 길이다! 어민의 구조활동이 월등하다"

  

"국가기관에서는 한일이 무엇인가요? 한일이라고는 하나도 없고 국민(어민)들이 다 알아서 했구만. 그런데 우리는 왜 이리도 그들이 쳐먹고 사는 세금만 내지???"

  

"눈물납니다.어이가 없어서...해경들 모두 옷 벗으시구요.어떤 말도 필요없습니다. 욕이 목구멍까지 치솟습니다.변명변명변명...어민들 안계시면 바다여행 못하겠군요.어민분들께 나라에서 충분히 보상해주세요.어물쩡 넘어가지 말구요."

 

 

"홍도어민들께  감사드립니다  해경이  오기  전에 구해주셔서 해경이왔으면 큰일날뻔했읍니다 "

 

추가) 제 글에 대해 댓글로 많은 분들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셨네요. 뭐 해경이 슈퍼맨이냐 부터 시작해서 저더러 기자 자격이 없다는 것까지.. ㅎㅎ 참고로 2014. 10.1.자 경향신문 기사 일부를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지난달 30일 오전 홍도 유람선 좌초 사고 신고를 받은 해경 홍도파출소장 최재곤 경위(41)는 2.1㎞ 떨어진 사고현장까지 7분 만에 도착했다. 그러나 최 경위가 타고 간 이동수단은 1t짜리 소형 어선이었다. 홍도파출소가 경비정을 보유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최 경위는 “파고가 높아 출동하는 도중 온갖 불길한 상황을 떠올렸다”고 말했다.

이날 유람선 사고현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홍도 주민들이 지켰다. 최 경위가 구조활동에 나섰지만 주민들이 신고부터 구조, 인양까지 모두 도맡았다.

홍도에는 1985년 유람선이 암초에 부딪쳐 침몰하면서 사상자 24명이 발생하는 대형사고가 난 뒤 주민구조대가 발족됐다. 주민들 스스로 유람선 사고 때 선박 출동요령 등 대응 매뉴얼을 만들고 연중 1~2차례 자체 모의 훈련까지 해왔다. 이번 사고현장에서 주민들이 20여분 만에 구조활동을 마무리한 것도 바로 이런 노력의 결과다.

하지만 홍도의 재난대응을 언제까지 주민들에게 맡겨둘 것이냐는 지적이 이번 사고를 계기로 다시 나오고 있다. 한 해 평균 70만명이 방문하는 서남해안 최대 관광지인 홍도의 안전관리에 정부가 무신경하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은 연간 30만명 이상이 이용하는 유람선 안전 운항을 위해 경비정을 배치하고 파출소 인력을 보강해달라는 요구를 그동안 꾸준히 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불만을 제기했다. 이 마을 김모씨(43)는 “1985년 유람선 침몰사고 이후 경비정을 배치해달라는 요구를 수차례 했다”면서 “그럴 때마다 해경은 예산이 없어 민원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말만 되풀이해왔다”고 말했다.

현재 해경 경비정은 22㎞ 떨어진 흑산도에 배치돼 있다. 홍도까지 오려면 30여분이나 걸린다. 이번 유람선 사고 때도 24㎞ 떨어진 곳에서 순찰하던 경비정이 39분 만에 도착했으나 사고수습이 모두 끝난 후였다. 1명이 근무하는 파출소 인력도 2~3명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문하고 있다. 2000년 초만 하더라도 15만명 안팎이던 관광객이 70만명으로 늘어나 안전관리를 위해 인력보강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홍도는 외딴 섬인 탓에 기상예보가 맞지 않고 돌발상황도 자주 발생한다. 
 

 

  *이글은 2014.10.11.에 수정 update 되었습니다.

 





by 레몬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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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Comments
  • BlogIcon 남규 2014.10.07 18:25 현실은 해경 관할 출장소장이 배에 직접승선하여 현장지휘, 가까운 어선들과 민간구조선 연락하여 신속히 상황대처. 이게 팩트고 기사는 단순 비방보도. 이게 대한민국 언론의 현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10.08 14:36 신고 안타깝게도 그렇게 했다는 보도가 전혀 없더군요. 그리고 어민들의 증언도 그리했다는 말이 없습니다. 어느게 진실인가요?
  • BlogIcon 서해 2014.10.12 09:06 레몬박님 홍도마을이장님이나 청년회장님이 인터뷰한걸로 아는데.. 해경 출장소장이 직접 출동 같이 구조했다고...정확히 알아보세요..취재를 잘 하시든가
  • BlogIcon 나그네 2014.10.08 22:47 민간구조선에 연락해서 구조지시한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기자들은 자극적인 것만 듣고..기사를
    내보내려 하죠.. 해경 경비정이 오기전에 구조가
    끝났기에..
    해경청도 문제가 많죠..이런 잘못된 사항이 기사화
    되면 정정보도를 요구하던지 해야하지요..
    현장에서는 열심히 발로 뛰었는데..
    이런 잘못된 기사가 나오면 정말 힘이 빠집니다.
  • BlogIcon 고감도 2014.10.09 16:37 전문적인 지식도없으면서 기사를 이런식으로 쓰나요? 번. 112전화하니까 어디냐고 묻고? 그건 해양경찰이 아니라 일반육지 경찰입니다 해경이 신고접수 받은게 아닙니다 2번. 어디에도해경은 없었다 신고하면 112나119처럼 10분이내로 튀어올정도로 바다가 육지만합니까? 아닝 배가 자동차 처럼 시속100킬로이상 나옵니까? 목포해경의 관할 구역은 전라남도 땅크기의 몇배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거기에 경비함저 평소6척 정도가 랜덩으로 떠있고요 최초신고후 어디있을지 모를 경비정이 빨라봐야 시속 40~50킬로 속도로 육지처럼 10분안에 와집니까??? 이번 사고야 홍도 섬앞에서 터졌으니 마을안에 어선이 와서 먼저 구조해준거 당연한거고 해경에서 경비정이 멀리있자 먼저 소장을 주축 소집 구조한거 맞습니다 뉴스 영상에서도 해경이 배에 직접올라 한사람한사람 손잡아배로 옮겨주는거 나오는데 보도가 전혀없다니요?? 대부분 사람들이 바다는 낭만적이고 푸르다는것만 알지 평소 해경이 어떤일을 하는지 바다가 어떤곳인지도 관심도 없는 기자들이 사고터지면 제일 먼저 아는척 되지도 않는 상식선에 기사 남발 하더군ㅇ르8
  • BlogIcon 고감도 2014.10.09 16:43 참고로 사고해역의 경비정은 대부분 중국어선 단속탓에에 EEZ에 나가있습니다 EEZ 거리는육지에서 5시간거리가넘습니다 사고난 홍도도 1시간에서 거리에 따라2시간 이고요 기사 내용대로 사고후 어디에도 있는 해경을 보려면 목포해경 관할 구역에 수백척 수천척 떠있어야 할것입니다
  • BlogIcon 팩트기자 2014.10.09 16:52 박기자님? 이런 비하기사를 쓰시려면 제대로 공부 좀 하고 쓰세요!
    해양긴급신고전화는 112가 아니고 122 입니다. 그리고 고감도님 말씀처럼 바다가 육지 같은줄 아세요?
    부산에서 일본으로 가는 쾌속선이 정말 빨라야 40~50노트 사이입니다. 정말 빨라야 시속 100키로라구요
    자극적으로 조회수 올리기 위한 기사는 정말 지양하세요!
    박기자님 같은 기자분들 덕분에 좋은 기자분들까지 기레기라는 소리 듣는겁니다.
  • BlogIcon 윤광 2014.10.09 22:56 참 어이없는글을쓰시네요~진짜기자신지...?수난구호법 등등보세요~구조를어찌하는지?그리고 바다는 육지가아니랍니다~!어선은 여객선이전화해서 왔을까요??
    윗분이말했듯이 112가아니고122입니다!
    뭐가 그리부정적일까...
  • BlogIcon 기래기짲ㄷㅇ 2014.10.10 15:41 해경이 슈퍼맨이냐 사고터지면 순간이동해서 그리 날아가게? 인려도 장비도 안되는 조직으로 인명구조하고 이것이 불가하니깐 어선대상으로 구조대편성해서 사고터지면 주변해역어선동원하려고 비상연락망도 구축하는것이다. 그 자리에있는 어선들 모두 자신들이 보고 달려가서 구조한줄아냐? 해경에서 비상출동하면서 주변해역 어선확인하고 구조혀조 날리는것이다 뭘알고나기사좀써라 너같은 기래기때문에 다른 모든기자갖욕먹는거야 알긴하냐?
  • BlogIcon 알고말하세 2014.10.11 00:07 기자라는 사람이 바다에대한 지식이 전혀 없군요..
    이렇게도 밥먹고 사는군요..
    불쌍합니다 레몬박기자양반..쯧쯧
  • BlogIcon 히바쉭 2014.10.12 00:30 세금더걷어서 함정더많이건조해서 빨리갈수있는거리에 둬야겠네;; 16분만에 어찌감?ㅡㅡ 바다에서 .
    해경한테함정더줘
  • BlogIcon 비난쟁이 2014.10.12 06:45 ㅉㅉ 뭐하는ㅁ사람인지...바다에서 동해번쩍서해번쩍하리? 외계인이냐? ㅂㅅ
  • BlogIcon 이거원~~~~ 2014.10.12 17:33 기자 맞아요이사람 지식이 없으면 글을쓰질 말던가!!공부좀하시길!!! 바다크기부터 그리고 우리나라해경배가 몇척인지 인원은 어떤지 먼저공부하길ㅉㅉㅉ
  • BlogIcon 저은사람 2014.10.12 21:51 아주 무식의 극을 달리는구만 이런것들이 기자라고... 개만도 못한것들... 정치인들보다 더 나쁜넘들... 너희들에게 배려라는 개념이 존재는 하냐? 편협하고 지저분한 넘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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