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미국여행, 제퍼슨 기념관이 미국역사에 중요한 이유는? 본문

외국여행

미국여행, 제퍼슨 기념관이 미국역사에 중요한 이유는?

레몬박기자 2011. 1. 5. 05:30


워싱턴 DC에는 제퍼슨 기념관이 있습니다. 제퍼슨이라는 인물이 누구인가 했더니 독립선언문을 기초한 미국의 대통령이더군요









제퍼슨 대통령은

1767년 변호사가 되었지만, 법률보다는 정치에 관심이 많아 1769년 식민지 의회의 하원의원이 되었다. 그당시 버지니아를 비롯한 식민지들은 영국의 식민정책에 반대하여 끈질긴 투쟁을 벌이고 있었다. 그는 강력한 저항을 주장하는 패트릭 헨리 등과 손을 잡았고 곧이어 그 집단의 지도자가 되었다. 1775년 봄 버지니아 의회는 필라델피아에서 열리는 제2차 대륙회의에 참석할 대표단의 한 사람으로 토머스 제퍼슨을 임명했다. 1776년 6월 제퍼슨은 대륙회의의 독립선언문 기초위원으로 선발되었다. 벤저민 프랭클린과 존 애덤스도 기초위원이었지만, 그들은 제퍼슨의 뛰어난 재능을 인정하고 그에게 거의 모든 작업을 맡겼다. 나중에 제퍼슨은 이 공식문서에서 미국의 정신을 표현하고자 애썼다. 제퍼슨이 독립선언문에 표현된 이상(理想)을 상징하는 유일한 인물이 된 것은 단지 독립선언문을 썼다는 사실 때문이 아니라 바로 이같은 헌신적인 조국애 때문이었다.





벽면에 미국 독립선언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제펀슨 기념관은 어떤 곳인가 위키 백과를 보았더니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934년에 짓기 시작해 토머스 제퍼슨 대통령의 탄생 200주년이 되는 날인 1943년 4월 13일 문을 열었다. 7만 2,800㎡의 부지 위에 지어졌으며 내셔널 캐피탈 파크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기념관은 국회의사당, 백악관, 워싱턴 기념비, 링컨 기념관을 포함하는 워싱턴 중앙부분 5대 중점사업의 하나로 지은 원형의 기둥 건축물로, 존 R. 포프, 오토 R. 에거스, 다니엘 P. 히긴스 등이 설계했으며 제퍼슨이 좋아한 고전적인 양식으로 지었다. 현관 위쪽 박공머리는 제퍼슨이 독립선언의 초안을 읽고 있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대리석 줄이 돔(dome) 형으로 새겨진 실내 중앙에는 러덜프 에번스가 조각한 영웅적인 모습의 제퍼슨 동상이 있고, 4개의 실내 판조각과 띠 모양의 대에는 그가 쓴 글이 새겨져 있다. 기념관 전경은 이른봄 타이달베이슨을 둘러싸고 동양 벚꽃이 만발할 때 가장 볼 만하다.







제퍼슨이 구상하는 미국의 정신은 무엇일까?


그는 온갖 인종이 모여 사는 광대한 지역에서 대의정치를 실현하고자 치밀한 계획을 세웠다. 그는 직접 기초한 독립선언문의 정신을 상징하는 존재였다. 자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도덕성과 선악을 분별하는 능력, 그리고 정의를 존중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라고 제퍼슨은 생각했다. 또한 경제안정과 어느 정도의 번영도 필요하다고 확신하고, 농업경제의 우선과 자작농제도를 지지했다. 그는 대의정치가 성공하리라고 믿었지만, 그것은 탁상공론식 낙관주의가 아니라 특정한 사회적·정치적 조건을 바탕으로 한 신념이었다. 그는 권력남용을 막기 위해서는 삼권분립이 필요하다고 믿었다. 그러나 정치지도자로서 미국이 강력한 국가로 발전하고 연방정부도 강력해지기를 바랐다. 그러면서도 국가주의로 기울지 않고, 모든 분야에서 시민의 이익을 가장 효율적으로 증진할 수 있는 것은 연방정부가 아니라 각급 지방자치단체라는 신념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관용정신과 인내를 강조했는데, 그 바탕에는 진보에 대한 기대가 깔려 있었다. 그는 한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의 두뇌가 좀더 발전하고 계발되어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진실이 밝혀짐에 따라, 그리고 상황변화와 더불어 풍속습관이나 사고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모든 제도도 함께 진보하여 시대와 보조를 맞추지 않으면 안 된다."


평화의 탑

제퍼슨 기념관에서 본 평화의 탑입니다.




위 내용은 다음 백과사전을 인용하였습니다. 좀 더 간략하게 정리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정신은 무엇일까요? 가장 쉽게 떠으르는 것은 홍익인간인데, 과연 우리는 이 홍익인간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교육을 받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 한 번 되돌아보았습니다.


내용이 유익하셨으면 추천부탁드려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