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몰랐던 사실 인천공항까지 KTX타고 간다 그러면 공항철도의 미래는? 본문

오늘의 이슈

몰랐던 사실 인천공항까지 KTX타고 간다 그러면 공항철도의 미래는?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 8. 13. 10:30

반응형

인천공항 KTX 직행노선으로 공항철도 재정적자 를 더욱 부채질 하지 않을까?


인천공항 이제 KTX 타고 간다. 지난 6월30일(2014) KTX가 KTX 인천국제공항역이 개통되면서 이제부터는 서울역에서 환승 없이 한 번에 인천공항까지 KTX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인천공항 직통노선 신설로 인천국제공항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암역 정차로 인천지역까지 KTX를 이용할 수 있다.

 

 

 

KTX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사용자측에서는 상당히 반가운 일이긴 하지만 그 실효성은 어떨까?

 

코레일 광주본부에 따르면 현재 인천공항 직결 운행 개통 이후 개통 초기에 비해 최근에는 일평균 승하차 인원이 41%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인천공항행 KTX는 매일 4회(상행 2회, 하행 2회) 운행되고 있다. 하지만 광주에서 인천공항 KTX와 기존 리무진의 소요시간은 거의 비슷한데도 비용은 KTX가 리무진보다 2만원(40%) 비싸다는 비용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KTX_경부선


 

 

경부선은 어떨까?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KTX 경부선 열차는 상행 5회, 하행 6회 등 하루 11회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노선은 개통한 지 1달이 지난 지금 시간과 비용면에서 별 이점이 없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왜냐하면 부산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가는 시간은 인천공항 직통 KTX의 경우 3시간 40분이 걸리며 인천공항역에 내려 다시 15분가량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 이는 종전 서울역에서 공항철도 완행이나 직행을 탈 때와 비교하면 15∼20분가량 줄일 수 있는 시간이다.


그러나 항공기를 이용하면 김해공항에서 김포공항까지 55분, 김포공항에서 리무진을 타고 인천공항까지 40분 등 모두 1시간 35분이면 인천공항 게이트 앞에 도착할 수 있어 직통 KTX보다 배 이상 빠르고, 운항 편수도 인천공항 직행 KTX에 비해 5배나 많다.

 

 

 

김해공항_대한항공

 

 

운임도 인천공항 직통 KTX는 주중 6만4천700원(주말 6만9천600원)으로 종전 서울역에서 환승해 공항철도 직통열차를 탔을 때 6만1천300원보다 3천400원 추가된다. 항공기 일반요금은 인천공항 직통 KTX에 비해 최대 2만1천원 비싸지만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할인혜택을 이용하면 오히려 KTX보다 최대 2만7천원까지 더 싸게 이용할 수도 있다.

 

대구에서 인천공항 직통 KTX를 이용하면 서울역으로 이동해 공항철도를 이용하면, 종전 방법에 비해 소요시간을 10분가량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요금은 3천500원(7%)을 더 내야 한다.

 

 

 

서울지하철

 

 

그런데 인천공항 직행 KTX는 이 말고도 또 다른 문제를 갖고 있다. 공항철도가 개통된 후 계속적인 재정 적자에 허덕이다 최근 들어 겨우 정상화를 이루고 있는 공항철도의 미래가 불투명해진다는 것이다. 그렇잖아도 수요적인 측면이 잘못 계산되어 코레일의 재정적자 주범으로 몰렸다가 최근에는 이를 민간에 매각하는 민영화 문제로 상처투성이가 되었는데, 이렇게 코레일이 스스로 발등에 도끼 찍는 짓을 왜 했는가 하는 점이다. 지금도 이용객이 적어 재정적자에 허덕이는 노선이 이용객 감소로 인해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는 것은 불을 보듯 빤한 사실인데 말이다.

 

 

 





by 레몬박기자

 

 

반응형
6 Comments
  • Favicon of https://anunmankm.tistory.com BlogIcon 버크하우스 2014.08.13 10:31 신고 들렀다 가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구요. ^^
  • Favicon of https://yeogangyeoho.tistory.com BlogIcon 여강여호 2014.08.13 20:02 신고 이런 문제들을 고려하지 않았을까요?
    아니면 알면서도 또다른 뭔가 혹은 담합적 요소가 있었던 것일까요?
    높은 분들 하는 일은 참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 로인 2014.08.14 20:21 몇가지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광주에서 인천공항 KTX 소요시간은 2014년 말 호남고속선이 개통될경우 1시간이상 단축된다고 합니다.
    경부선 KTX경우에는 2015년 대전대구도심구간이 완공되면 10분단축, 서울북부노선개량공사로 5분이상 단축될 예정이며 직결편성수도 공항철도 기타 개량공사가 끝나고 여건이 개선되면 증편된다고 합니다.
    항공기를 이용하는것도 사실상 소요시간이 별 차이가 없습니다. 일단 여행짐이 있으면 최소 40분전에 와야하며 김포공항에 도착해서도 수화물트레이에서 여행짐찾고 준비하는데 최소 20분 그리고 리무진이 바로 있는 것도 아니라 거기서 또 대기... 그렇게 리무진을 타고 도착하면 소요시간은 엇비슷합니다. 40분+55분+20분+40분+@(리무진대기)...여행 시작도 전에 짐을 이리저리 옮기느라 지치겠네요... 결정적으로 기상이 나쁘면 한도끝도없이 지연되죠. 더군다나 요금같은경우엔 할인이 항상 있는것도 아니죠.. 원하는 시간대 비행기를 할인받으려면 운 좋거나 따로 열심히 준비해야 할인되죠.. 할인이라고 한다면 KTX도 파격가할인이라고 15~40%까지 할인이 수시로 있습니다.
    15분가량 도보로 이동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인천공항교통센터에서 인천공항까지 쭈욱 무빙워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또 바로 앞에 필요하면 짐운반 전동카트도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에 공항철도의 미래가 불투명하다고 하는데 천만의 말씀.. 선로사용료라고 아십니까? 타사 차량이 해당회사노선에 들어왔을때 승객수나 속도등등에 비례해서 선로사용료라는걸 지급하는데 KTX같은경우 직통열차나 일반열차를 굴리는것보다 배 이상수입이 들어오게 됩니다. 직통열차의 경우 1칸당 5명도 탈까말까한데 지금 KTX같은경우엔 꽤 손님들이 탑승하고 있다고 하더군요. 한마디로 KTX가 들어와주면 알아서 코레일공항철도로 돈이 들어오는데 미래가 불투명 하다는건 좀 말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08.18 22:58 신고 그러니까요.. 공항철도는 자체 운영보다는 이렇게 KTX의 보조선로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원래 선로사용료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노선은 아닐텐데 말입니다.
  • 로인 2014.08.20 20:57 공항철도 목적이 도심과 인천공항간 승객을 나르는게 목적인데 그걸 위해서라면 수단이 뭐가 되었든간에 그 목적이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저는 오히려 직통열차 늘려서 사람도 없이 공기수송하고 선로를 놀려서 적자만 나게하느니 차라리 KTX를 공항철도 내로 더 들여와서 지방에 사시는 분들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공항철도를 거쳐 인천공항에 들어오게 하는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나라 같은경우에도 더 빠르게 공항과 도심을 잇게하기 위해서 초고속 교통수단을 끌어오게하느라고 상당한 비용을 투자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프랑스나 영국도 자국 공항에 TGV같은 초고속 열차를 들어오게 하려고 하고 중국도 초고속자기부상열차를 투입하느라 혈안이 되어있고, 일본도 나리타공항이나 하네다공항에서 도심까지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접근하기 위해 기존에 있던 선로외에 별도로 선로를 건설할려고 구상중에 있다고 합니다.
    저는 이번 사업이 뻘 짓만 일삼던 국토교통부나 기타 정부기관에서 한 일들 치고는 꽤 잘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pdjch.tistory.com BlogIcon 레몬박기자의 레몬박기자 2014.08.26 21:50 신고 결과적으로는 그렇죠. 하지만 뭔 사업을 할 때 원래 계획으로 추진했던 것은 온데 간데 없고, 이런 식의 미봉책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큰 문제라는 것입니다. 일단 사업하기 위해 수요예측부터 시작해서 모든 것이 다 거짓이었다는 것 아닙니까? 양심이 없는 인간들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