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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과 파장
해인사 성철스님의 사리탑 앞을 지키는 노스님 본문
해인사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보사찰 중의 하나로 법보사찰이라고 합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삼보는
불보(佛寶, 부처),
법보(法寶, 부처의 가르침),
승보(僧寶, 그 가르침에 따르는 수행자의 집단)입니다.
양산의 통도사(通度寺)에는 부처님의 진산사리를 모시고 있어서 불보사찰이라고 하고,
합천의 해인사(海印寺)에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담은 팔만대장경을 보관하고 있어 법보사찰이라 하며,
승주의 송광사(松廣寺)는 고려 중기의 고승 보조국사 지눌이 당시 타락한 불교를 바로잡아 한국 불교의 새로운 전통을 확립한 정혜결사(定慧結社)의 근본도량으로 조선 초기까지 16명의 국사를 배출한 곳이라 승보사찰이라고 불립니다.
해인사는 법보사찰로 팔만대장경을 보유하고 있는 것 외에도 성철스님이 계신 절로 유명한 곳이기도 합니다. .
성철스님은 법명이 행원, 법호가 숭산이라서 법호를 불러 숭산스님이라 부르기도 했지만,
스님 생존시 부터 성철 스님, 철 스님, 철 수좌 이런 식으로 스님들이나 불교인들 사이에도 굳어져서 성철스님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해인사를 향해 가면 그 입구에 성철스님의 사리를 모신 사리탑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리탑 앞에는 노스님 한 분이 앉아 계시는데 이 절을 찾는 분들은 모두 그 분에게 깎듯이 인사를 하더군요.
스님은 더위에 지친 듯 생수를 돌담에 앉아 생수를 마시기도 하시고, 사리탑에 들어가셔서 청소도 하시더군요.
과연 저 분은 누굴까? 좀 더 가까이서 그분을 찍어보려다가 예의가 아닌 것 같아 그만 두었습니다.
위 사진은 사리탑의 팻말을 찍으려다 스님이 함께 찍힌 사진이니 오해마시기 바랍니다.
성철스님의 사리탑은 조경을 제외한 면적이 백팔번뇌를 상징하여 108평이며,
설치예술가 최재은의 작품입니다.
원(圓)·구(球)·반구(半球) 등을 기본개념으로 한 사리탑은 고난 극복으로 자재한 세계에 이르는 구도(求道)정신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랍니다. 사리탑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과 사진은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세요.
blog.naver.com/sonjson?Redirect=Log&logNo=140014608455
나가는 길에 성철 스님의 열반송을 한 번 읊조려 봅니다. .
일생 동안 남녀의 무리를 속여서
하늘 넘치는 죄업은 수미산을 지나친다
산 채로 무간 지옥에 떨어져서 그 한이 만 갈래나 되는데
둥근 한 수레바퀴 붉음을 내뿜으며 푸른 산에 걸렸도다
이 글에 대해 원택스님께서 이런 해석을 달아주셨네요
"내가 수행자로서 평생을 살았는데,
사람들은 내게서 자꾸 무엇을 얻으려고 하고 있다.
실은 자기 속에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서 그것을 개발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나만 쳐다보고 사니 내가 중생들을 속인 꼴이다.
그러니 나를 쳐다보지 말고, 밖에서 진리를 찾지 말고 자기를 바로 보아라.
각자 스스로의 마음속에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을 잘 개발하라.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이 있다고 부처님은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도 부처님이 가신 길을 가면 그 누구라도 영원한 생명과 무한한 능력을 개발하여 쓸 수 있다.
그 지름길이 바로 참선이다.
그러한 모든 중생에게 이익을 주고 깨우치지 못하고 떠나니 섭섭하기 짝이 없다는 뜻으로
'산 채로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그 한이 만 갈래나 된다 ' 고 하신 것이다.
법정스님은 효봉 스님 일대기에서 효봉스님의 떠나심을 ' 장엄한 낙조 ' 라고하셨다.
이것과 비교해보면 ' 둥근 한 수레바퀴 붉음을 내뿜으며 푸른 산에 걸렸도다 '라고 한 것은
당신이 떠나는 순간을 ' 장엄한 낙조 '로 표현한 것이다.
선가에서는 흔히 은유적 표현과 반어적 설법을 사용한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선가의 표현을 곡해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다. "
해인사 곁을 흐르는 계곡, 오랜 시간 벗하며 살아온 이웃들
이 외에도 성철스님의 유명한 말이 있죠. '산산수수'
바로 종정으로 취임할 때 하신 법어로 대중들에게 아주 유명한 말씀이죠.
부처님의 원만한 깨달음이 사방에 두루 비추니
고요한 상태는 사라지며 없어지는 것은 둘이 아니며
보이는 온갖 세상은 관세음보살의 자비요
들리는 소리는 매우 아름답고 훌륭한 소리인지라
보고 듣는 이 밖에 진리가 따로 없으니
여기에 모인 법우님들은 알겠는가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인 것을 ...
*이 글은 2021.3.26.에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by 레몬박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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