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CHAT GPT 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물었더니 본문

오늘의 이슈

CHAT GPT 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물었더니

레몬박기자 2023. 10. 18. 10:55

Ai 의 역할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금 가장 많이 알려진 Ai는 CHAT GPT 일 것입니다. 

CHAT GPT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이냐?' 하고 물어봤습니다. 

 

먼저 무료버전인 GPT-3.5버전에게 물어봤습니다. 

 

 

독도는 일본에서는 "Takeshima"라고 불리고,

한국에서는 "독도" 또는 "동해 민족의 섬"이라고 불립니다.

이 섬은 일본과 한국 사이에서 영토 분쟁의 주요 대상 중 하나였습니다.

한국은 독도를 자신들의 영토로 주장하고 있으며, 독도에 대한 한국의 행정 통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독도에 경찰서를 설치하고 경찰을 파견하여 경비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독도를 일본의 영토로 주장하고 있으며, "Takeshima"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분쟁은 역사적, 정치적, 국제적 이유로 인해 여전히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국제사회에서는 독도의 소유권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유료버전인 GAT GPT-4 버전은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독도는 대한민국의 영토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독도에 대한 주권을 주장하며, 실제로 관리와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도 이 지역에 대한 주권을 주장하기 때문에 두 나라 사이에 간헐적인 논란이 있습니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되는 바는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입니다.

 

다시 다케시마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물어봤습니다. 

AI는 어떻게 답변했을까요? 

 

다케시마는 일본에서 독도를 지칭할 때 사용하는 이름입니다. 따라서 "독도"와 "다케시마"는 같은 지역을 가리키는 이름이며, 이 지역은 대한민국의 영토입니다. 대한민국 정부는 독도에 대한 주권을 주장하고 실제로 관리와 통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다케시마에 대한 주권을 주장하기 때문에 두 나라 사이에 논란이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되는 바는 독도가 대한민국의 영토라는 것입니다.

 

한글로 물어서 이런 답변이 나오지 않았을까? 

그래서 영어로 물어봤습니다. 

 

'일본에서는 다케시마(竹島)라고도 알려진 독도는 동해(일본해라고도 알려짐)에 위치한 섬들의 집단입니다. 독도 영유권 문제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논쟁거리이다. 그러나 2022년 1월의 마지막 업데이트 현재 한국은 이 독도에 대한 사실상의 통제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울릉군의 일부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한일관계의 여전히 논쟁거리인 만큼 민감하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상태나 최근 개발 사항을 논의할 때는 항상 최신 소스를 참조하세요.'

 

다케시마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영어로 물어봤더니 


'다케시마(竹島)는 한국이 독도라고 부르는 섬의 일본식 명칭이다. 동해(일본해라고도 함)에 위치한 이 섬은 일본과 한국 사이에 영토 분쟁의 대상입니다. 제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한 2022년 1월 현재 한국은 이 독도에 대한 사실상의 통제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울릉군의 일부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은 이곳을 시마네현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케시마/독도에 대한 영유권은 한일관계에서 여전히 논쟁거리로 남아있습니다. 주제에 민감하게 접근하고 토론할 때 최신 개발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어로 물어봤습니다. 어떻게 대답했을까요? 

 


독도(Dokdo)는 동해 또는 일본해에 위치한 작은 섬들을 의미합니다. 독도에 관한 주권은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싸워지고 있습니다. 2022년 1월의 마지막 갱신 시점에서 한국이 실질적인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한국의 경상북도 울진군의 일부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한편, 일본은 이것을 다케시마(Takeshima)라고 하며, 시마네현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한국과 일본의 관계에 민감한 것이므로 논의할 때는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다시 다케시마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일본어로 물었습니다. 


다케시마 (Takeshima)는 동해 또는 일본해에 위치한 작은 섬을 의미합니다. 다케시마에 관한 주권은 일본과 한국 사이에서 싸워지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마지막 갱신 시점에서 한국이 실질적인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이 섬을 독도(Dokdo)라고 칭하고 경상북도 울진군의 일부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한편, 일본은 이것을 다케시마라고 칭하고, 시마네현의 일부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일본과 한국의 관계에 민감한 것이므로 논의할 때는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이렇게 GAT GPT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이냐고 물어봤습니다. 

답변이 상당히 사실에 입각하고 있지만 GPT4에서 한글로 물었을 때 외에는 

대체로 분쟁지역으로 보고 있는 것 같은 뉘앙스를 주고 있습니다. 

 

by 레몬박기자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