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공감과 파장

혹시 당신도 왕따아빠?(왕따 아빠 자가진단테스트) 본문

생활의 지혜

혹시 당신도 왕따아빠?(왕따 아빠 자가진단테스트)

레몬박기자 2013. 3. 1. 19:11



왕따 , 왕따 아빠, 왕따 아빠 자가진단테스트



왕따라는 말은 학교에서 아이들 사이에나 존재할 줄 알았는데 가정에서도 존재한다는 엄연한 현실, 왕따 아빠, 왕따 아빠가 있다. 왕따 엄마가 아니라 왕따 아빠다. 엄마가 왕따가 되긴 어렵겠지. 그랬다가는 큰 일 나려고. 하지만 아빠는 왕따가 된다. 왕따 아빠는 가족이 만든 것이 아니라 아빠가 스스로 만들었다는 데서 문제가 심각하다. 

 아직 팔팔한 사십대 중반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무서운 것은 가정에서 퇴출당하는 것이다. 아내가 날 외면하고, 아이들마저 나를 버린다면, 그야말로 살 낙이 없을 것이다. 그것이 무서운 일인줄 알면서도 왕따를 자처하는 내 모습을 볼 때마다 이래서는 안되는데 마음은 굳게 먹지만 참 마음대로 안된다. 
어제는 애써 일찍 들어가서 아이들과 밥을 먹고, 간단한 놀이도 하였다. 아내 눈치도 살피면서 딴 짓하지 않고 오직 아이들에게만 집중했더니, "아빠 최고~" 그런다. "ㅎㅎㅎ 성공" 


아빠-딸-자전거-온천천

온천천을 신나게 자전거로 달리고 있는 아빠와 딸



나의 경우를 보면 아이들이 아빠로서 내게 바라는 것은 너무 소박한 것들이다. 일주일 중 하루라도 일찍 들어와서 밥 같이 먹고, 자기들 이야기 들어주고, 가벼운 게임하고, 함께 TV보는 정도이다. 뭐 거창하게 외식하고 놀이동산가고 그런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아빠에게 소중한 존재임을 느끼고 싶은 것이다. 그래서 다른 것은 제껴두고 그저 자기들에게만 집중해주기만 하면 아이들은 이제껏 불량한 아빠의 모습을 잊어주고, 그저 아빠 최고라며 행복해한다. 아쉽게도 이런 행복을 나는 간혹 무자비하게 빼앗아버린다. 솔직히 남자로서 사회생활하다보면 자꾸 자기 동굴에 들어가서 숨어버리고 싶은 것이 남자다. 그러다보니 집과 가정을 소홀하게 되는 것인데, 이건 뭔가 거꾸로 된 것이다. 결코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것이 가정인데 말이다. 

온천천-부부-유모차-산책

유모차를 몰며 온천천을 여유롭게 산책하는 부부



오늘은 왕따 아빠 테스트 함 해자.
다음 항목에서 그렇다 (1점), 반반이다 (0점), 아니다 (-1점) 으로 점수를 매겨보라. 

1. 휴일에 6시간 이상 TV를 시청하거나 낮잠을 자는 휴일이 많다. 
2. 휴일에 종종 혼자 집에 있다. 
3. 혼자 취미생활을 즐기거나 여행을 간다. 
4. 집 밖에서 저녁을 먹는 날이 주 5회 이상이다. 
5. 아빠의 고향, 취미, 나이 등을 자녀가 모른다. 
6. 자녀와 함께 외출한 지 1년이 넘었다. 
7. 자녀가 아빠에게 부탁할 때 "~는 어렵겠죠"라며 포기하는 말투로 묻는다. 
8. "닌텐도 게임"이 무엇인지 모른다. 
9. 요즘 아이들이 유행하는 유머나 "즐~, 안습" 이런 말의 뜻을 모른다. 
10. 자녀가 전화해 다짜고짜  "엄마 바꿔 주세요"라고 말한다. 
11. 아이들이 아내에게만 부탁한다. 
12. 자녀로부터 "아빠는 이거 잘 모르지"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13. 자녀에게 "~해보자"라는 말보다는, "~해라" 식의 명령조 어투를 많이 쓴다. 
14. 자녀가 몇 학년 몇 반인지 모른다. 
15. 자녀가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의 종류나 과자의 종류를 잘 모른다. 
16. 자녀의 친한 친구의 이름을 모른다. 
17. 아이들과 10분 이상 대화를 못한다. 
18. 방학인 줄도 모르고 "애들 학교 안가?" 하고 아내에게 물어본 적이 있다. 


센터럴 파크-소풍-가족

미국공원에는 가족단위로 나들이 나온 광경을 심심찮게 본다. 아빠들이 식사준비하고 있는 모습.



 자 점수를 합산해 보았는가? 

14점 이상 - 당신은 왕따 아빠입니다. 
집에서조차 왕따라면 너무 슬프겠죠? 하지만 아내와 아이들은 더 슬퍼답니다. 결국 우리가 돌아갈 곳은 가정입니다. 당신 자신을 위해 가정에 투자해야 노년에 괴롭지 않습니다. 가정에 투자를 아끼지 마세요. 뿌린대로 거둡니다. 

4-13점 -왕따 주의보 
왕따 아빠가 되는 원인을 찾아 대안을 만들어야겠죠? 사실 문항에 아이들 몇학년 몇반? 친구의 이름? 전 이 문제가 젤 어렵습니다. 왜냐면 애들이 넷이거든요. 막 헷갈려요. 언젠가 애들 선생님 이름은? 최고의 난이도였습니다. 실망하는 아이들에게 "미안하다, 근대 너희 선생님은 어떠냐?"라고 물으며, 한 시간을 넘게 선생님을 화두로 저의 어릴 적 경험을 섞어가며 대화를 했더니 용서해주더군요. 아이들이 함박 웃음을 지으며, 사랑한다고 저에게 매달릴 때, 나도 모르게 입이 찢어지네요. 흐흐 이게 행복인가 봅니다. 

5점이하 - 최고 아빠 
당신의 가정에는 늘 따뜻한 웃음과 대화가 있네요. 부럽습니다. 행복은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고, 이를 지켜야 머무는 것입니다. 늘 좋은 아빠로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센터럴파크-할아버지-손녀-그네

손녀 그네 태워주는 할아버지



(유익한 추가 정보: 마누라의 어원)  

마누라의 어원은 경상도에서 생겼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신혼 첫날밤 신랑이 욕실에서 나온 신부를 향해 이렇게 말했다. 

"마! 누~라" (그만 누워라 라는 뜻) 

좀 썰렁했나요? 그렇다고 추천 누르시는 일을 잊으심 안됩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멋진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센터럴파크-가족

미국 뉴욕의 센터럴 파크, 여기도 우리집처럼 자녀가 넷이다. 가족이 함께 있는 모습이 참 훈훈하다.




 


Comments